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시아나항공 매각 완료 ‘초읽기’…금호-HDC SPA 체결 합의

알림

아시아나항공 매각 완료 ‘초읽기’…금호-HDC SPA 체결 합의

입력
2019.12.13 18:35
0 0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

금호산업과 HDC현대산업개발ㆍ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HDC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 주식매매매계약(SPA) 체결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내년으로 연기될 것으로 보였던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연내 완료될 가능성이 커졌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협상 주체인 금호산업은 HDC컨소시엄과 손해배상 한도에 대해 구주 가격의 약 10%로 명시하는 것을 합의하고, SPA 체결을 합의했다.

당초 SPA 체결 기한은 12일이었다. 금호산업이 지난달 아시아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컨소시엄을 선정하면서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한달 간 부여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배타적 협상기한인 지난 12일까지 SPA 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하면서 연내 매각이 어려울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이번 합의로 사실상 매각을 마무리 짓게 됐다. 양 측은 세부 사항을 논의한 후 오는 26일 SPA를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 로비에 전시된 모형 항공기 뒤로 승무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뉴시스 제공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 로비에 전시된 모형 항공기 뒤로 승무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뉴시스 제공

앞서 HDC컨소시엄 측은 기내식 사태의 과징금과 금호터미널 저가 매각 의혹 등의 향후 여파를 고려해 특별손해배상 한도를 10% 이상으로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금호산업은 5%대로 주장했지만, 결국 10%로 최종 합의했다.

초반부터 이견이 컸던 구주 가격와 경영권 프리미엄도 HDC컨소시엄 요구에 맞춰졌다. 금호산업은 그룹 재건을 위해 4,000억원 이상을 요구했다. HDC컨소시엄 측에서 강력히 반대했고, 구주 매각 최종 가격은 약 3,200억원으로 정리됐다.

M&A 업계에서는 연내 매각이 무산될 경우 매각 주도권이 채권단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금호산업 측에서 시간에 쫓겨 이번 합의를 본 것으로 풀이했다.

M&A 업계 관계자는 “지난 4월 채권단이 영구채 5,000억원을 인수하면서 연내 매각이 무산되면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고 매각 주도권을 넘겨받게 돼 있다”며 “이 경우 채권단이 구주 가격을 금호산업의 의지와 상관없이 매길 수 있어 4,000억원대는커녕 HDC컨소시엄 제시 금액보다 낮은 가격에 처분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류종은 기자 rje312@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