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크리스피 도넛 가문 “나치 부역 책임… 450억 내겠다”

알림

크리스피 도넛 가문 “나치 부역 책임… 450억 내겠다”

입력
2019.12.13 18:34
수정
2019.12.13 19:16
8면
0 0
지난 2015년 1월 27일, 홀로코스트 기념일을 맞아 베를린 홀로코스트 기념관의 콘크리트 기념물에 꽃이 놓여져 있다. 베를린=AP 연합뉴스
지난 2015년 1월 27일, 홀로코스트 기념일을 맞아 베를린 홀로코스트 기념관의 콘크리트 기념물에 꽃이 놓여져 있다. 베를린=AP 연합뉴스

세계적인 도넛 브랜드인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창업주이자 독일의 부호 가문 중 하나로 꼽히는 라이만 가문이 선대의 친(親)나치 행적에 대한 사죄의 의미로 3,500만유로(약 458억원)의 배상금 지급을 약속했다.

12일(현지시간) AP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라이만 가문은 나치에 피해를 당한 유대인 지원 단체 ‘독일에 대한 유대인 보상 청구권 회의(이하 청구권 회의)’에 500만유로를 기부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나치 시절 라이만 가문에 의해 강제 노동을 당한 피해자 지원과 홀로코스트(나치의 유대인 학살) 교육 사업에 각각 500만유로와 2,500만유로를 내놓기로 했다. 이 돈은 향후 3년에 걸쳐 나치 희생자 관련 복지 기관 200여곳에 지원될 예정이다.

청구권 회의의 줄리어스 버먼 회장은 “늙고 가난한 홀로코스트 생존자들이 겨울을 버티기 위해서는 음식ㆍ약과 온기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기부금은 수천 명의 생존자가 존엄하게 살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라이만 가문의 이 같은 ‘나치 부역 속죄’는 자체적인 조사 결과, 전쟁 기간 군수 업체 운영은 물론 838명을 나치에 부역하도록 했던 과거가 드러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친나치와 나치 희생자가 뒤섞인 비극적 가족사가 후손들의 속죄 의지를 부추겼다. 당시 본처와의 사이에서 자녀가 없던 앨버트 라이만 주니어는 회사 직원 에밀리 렌데커와 혼외 자식 3명을 두었는데 에밀리의 아버지 알프레드 렌데커가 나치에 희생된 유대인이었던 것이다. 나치 지지자 아버지와 나치 희생자 외할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세 자녀 중 둘은 현재 라이만 가문 투자 회사 JAB 홀딩스의 지분 45%를 보유하고 있다. 가문의 과거를 알게 된 라이만 측이 올해 초 가족 재단의 이름을 희생당한 유대인 선조의 이름을 따 알프레드 렌데커 재단으로 바꾼 것도 이 때문이다. 데이빗 카메네츠키 렌데커 재단 회장은 “1,000만유로니 2,500만유로니 숫자는 중요하지 않다. 렌데커라는 이름 자체가 재단의 진심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차승윤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