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기오염 배출사업장 단속에 드론까지… 서울시 4,027곳 관리 강화

알림

대기오염 배출사업장 단속에 드론까지… 서울시 4,027곳 관리 강화

입력
2019.12.12 10:21
0 0
미세먼지주의보가 내려진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박형기 인턴기자
미세먼지주의보가 내려진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박형기 인턴기자

미세먼지를 내뿜는 주범으로 꼽히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단속에 드론이 처음으로 투입된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되는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서울 전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4,027곳을 전수 점검한다고 12일 밝혔다.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 중 하나인 산업부문 배출량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시는 이날 오전 수도권과 경계인 송파구 위례지구 내 공사장과 장지동 폐기물종합처리시설 현장 단속에 나서면서 드론까지 띄운다. 위례지구에는 촬영용 드론으로 먼지날림을 막기 위한 살수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야적토사 방진덮개는 설치했는지 등을 확인한다.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장지동 사업장 굴뚝 등에는 포집용 드론을 띄워 오염물질을 모으고, 이동형 측정차량으로 농도를 분석한다. 이 같은 단속은 수도권대기환경청과 함께 처음으로 합동감시반을 꾸려 월 2회 이상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전수 점검은 법적 의무사항 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기존 방식에 더해 오염도 검사도 같이 이뤄진다. 공사장의 경우 방진막 설치, 살수시설 운영, 토사 운반 시 덮개 사용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대기배출사업장은 내년 1월부터 개정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 따라 강화되는 배출허용기준을 잘 준수하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위반사항이 적발되면 과태료를 부과하거나 행정처분을 내린다. 무관용으로 엄격하게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이 기간 동안 시는 25개 자치구, 민생사법경찰단, 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29개 단속 태스크포스팀을 가동한다. 내년에는 자치구별로 2명씩 시민참여감시단도 선발해 현장에 투입한다.

김의승 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영세사업장에는 환경기술, 설치비용 지원을 병행해 배출업체가 미세먼지 저감에 적극 동참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며 “수도권 지역의 오염원에 대한 첫 합동단속도 지속 추진해 단속 효과를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