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콩 덕 본 차이 대만 총통, 탈출 시위자 다룰 ‘난민법’이 고비

알림

홍콩 덕 본 차이 대만 총통, 탈출 시위자 다룰 ‘난민법’이 고비

입력
2019.12.10 16:48
수정
2019.12.10 21:23
13면
0 0

대선 한달 앞두고 지지율 압도… 난민법 제정 놓고 역공세 당해

내년 1월 재선을 앞두고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지지를 얻고 있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 AP 뉴시스
내년 1월 재선을 앞두고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지지를 얻고 있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 AP 뉴시스

“유일한 변수라면 대만으로 피신해 온 홍콩 시위대의 처우 문제 정도다.”

대만 대선(내년 1월 11일)을 한 달 앞둔 10일 현지 사정에 밝은 외교소식통은 독립 성향의 민주진보당(민진당) 소속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의 재선을 확신했다. 경쟁자인 중국국민당(국민당)의 한궈위(韓國瑜) 가오슝(高雄) 시장과의 지지율 격차가 워낙 크고 특별한 변수가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대만지표가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차이 총통의 지지율은 50.8%로 2주 연속 과반을 넘었다. 이에 비해 한 시장의 지지율은 19.0%에서 15.2%로 하락했다. 수치와 추세 모두에서 한 시장이 차이 총통을 따라잡기는 버거워 보이는 상황이다.

사실 ‘홍콩 사태’ 이전까지만 해도 상황은 정반대였다. 지난해 11월 지방선거에서 ‘전국구 스타’로 부상한 한 시장은 7월까지만 해도 40% 안팎의 지지율로 차이 총통을 멀찍이 따돌렸다. 하지만 홍콩 시위가 격해진 8월에 지지율이 뒤집히더니 이후 격차가 벌어졌다. 반중 정서가 확산되면서 미국을 등에 업고 독립을 이루겠다는 차이 총통의 주장이 표심을 파고든 것이다.

그러던 중 한 시장에게도 반격의 기회가 왔다. 대만으로 탈출한 홍콩 시위대 200여명의 처우 문제를 다룰 ‘난민법’ 제정을 두고 차이 정부가 갈팡질팡하고 있기 때문이다. 팡중셴(方仲賢) 홍콩침례대 학생회장은 최근 대만을 찾아 “홍콩인들의 장기체류와 처우를 보장해달라”며 난민법 제정을 촉구했다.

그간 홍콩 시위를 ‘꽃놀이패’로 활용해온 차이 총통은 난감해졌다. 중국 정부와 홍콩 경찰을 비난하며 기세를 올렸지만, 홍콩 시위대의 정착ㆍ취업 지원 등에 재정이 소요되는 난민법 제정에는 부담을 느끼는 것이다. 그런데 승기를 굳히려면 홍콩 시위대를 등한시할 수도 없다.

당장 한 시장은 “그간 홍콩 사태를 정치적 ‘립 서비스’로 이용해왔음이 명백하게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대만에 화염병 제조기술을 가르쳐주려는 것도 아닐 텐데 홍콩 시위대가 왜 왔는지 모르겠다”는 대만 시민의 반응을 전하며 한 시장을 간접 지원했다.

대만 정부는 “정치적 이유로 안전과 자유가 위협받는 홍콩ㆍ마카오 시민은 현행법으로도 도울 수 있다”지만, 현행법하에서 홍콩 시위대의 체류기간은 최장 30일이다. 이들이 과격시위 참가 혐의로 최대 10년형을 선고받을 수 있는 홍콩으로 돌아가는 상황은 차이 총통에게 큰 악재다. 재선 가도에 청신호를 켜준 홍콩 사태에 자칫 발목이 잡힐 수도 있는 것이다.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