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바뀐 것 없는 1년… 김용균을 기억하다 [영상]

알림

바뀐 것 없는 1년… 김용균을 기억하다 [영상]

입력
2019.12.10 09:46
0 0

지난해 12월 10일 밤, 충남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당시 24세)씨는 설비 점검을 하다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숨졌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홀로 얼마나 두려웠을까요.

그제서야 관계 기관들은 현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원청업체 책임을 강화하는 일명 ‘김용균법’도 공포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법은 도급을 주는 원청의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사망 사고를 5년 내 두 번 이상 초래하면 사업주를 가중처벌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었어요. 사업주가 근로자 안전에 더 신경을 쓰게 하겠다는 취지죠.

하지만 현장에서는 재발 방지대책이 대단히 미흡하다고 지적합니다. 김씨가 일했던 태안화력발전소 같은 전기업종이 도급 금지ㆍ승인 대상에서 모두 빠져 노동계는 “김용균 없는 김용균법”이라며 “‘위험의 외주화’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그러는 사이, 우리 주변의 ‘김용균들’은 끊임없이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올 들어 9월까지 산재사고로 숨진 노동자가 667명에 달합니다.

‘김용균 노동자 1주기 추모위원회’는 사고 이후 꾸려진 석탄화력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의 권고안 이행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연료ㆍ환경설비 운전 분야 노동자 직접고용, 2인 1조를 위한 인력 충원 등이죠. 한 노동자는 “우리도 이 땅의 국민인데 왜 우리는 안전한 일터에서 일하지 못하는 거냐”고 절규합니다. 김씨 동료들과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김용식 PD yskit@hankookilbo.com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저작권 한국일보]
[저작권 한국일보]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