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운하, ‘하명수사’ 의혹에 “적반하장” 검찰 비판

알림

황운하, ‘하명수사’ 의혹에 “적반하장” 검찰 비판

입력
2019.12.09 08:55
수정
2019.12.09 08:58
0 0

“진실 규명보다 사건 만들어나가려 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5일 오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지방경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5일 오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지방경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의 중심에 선 황운하 대전경찰청장(당시 울산경찰청장)이 “작금의 상황을 사자성어로 표현하면 ‘적반하장’이 어울릴 듯 하다”며 검찰을 비판하고 나섰다.

황 청장은 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법정에 서있어야 할 토착비리, 부패비리 범죄자들이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며 되레 큰 소리를 치고 있고, 성실하게 정당한 직무수행을 한 경찰관들은 있지도 않은 하명수사니 선거개입수사니 하는 누명을 쓰고 검찰로부터 출석을 요구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독점적인 영장청구권과 수사지휘권으로 경찰의 토착비리 수사를 무력화시켰고, 독점적인 기소권으로 토착비리 피의자들의 범죄 혐의를 덮어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 다음 야당 측의 무책임한 정치공세에 불과한 의혹제기에 장단 맞추어 경찰의 정당한 직무수행을 불순한 의도로 바라보며 진실을 규명하기보다는 사건을 만들어나가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청장은 “검찰의 논리대로라면 검찰의 수사야 말로 야당 측과 보수언론의 청부를 받아 진행하는 청부수사이고, 내년도 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선거개입 수사”라며 “검찰과 언론, 그리고 야당까지 이제는 용기 있게 진실을 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경찰이 밝히고자 했으나 검찰에 의해 덮여 버린 토착비리와 고래고기 사건의 진실은 반드시 실체가 드러나야 한다”며 “특검을 통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 청장은 울산청장을 지낼 당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의 지시를 받아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러나 황 청장은 하명수사는 결코 없었으며, 오히려 사건을 무혐의 처리한 검찰 수사가 잘못됐다고 반박한 바 있다.

이소라 기자 wtnsora21@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