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지지부진 사드… 내년에도 ‘임시 배치’ 지속 가능성

알림

지지부진 사드… 내년에도 ‘임시 배치’ 지속 가능성

입력
2019.12.08 20:00
수정
2019.12.08 20:21
4면
0 0

연내 환경평가 무산ㆍ주민 반발도 계속

中 왕이 방한 영향… 정부, 속도 조절할 듯

2017년 9월 경북 성주군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기지에 발사대 4기가 추가로 반입되고 있다. 연합뉴스
2017년 9월 경북 성주군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기지에 발사대 4기가 추가로 반입되고 있다. 연합뉴스

2017년 봄에 시작된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작업이 여전히 지지부진하다. 부지 환경영향평가 진행이 더뎌서인데, 주민 반발 등 걸림돌 탓에 현재 ‘임시 배치’ 상태가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사드 레이더가 자국 감시용이라 의심하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방한을 미루고 있는 중국이 변수가 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8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올해 상당히 진척될 것으로 예상됐던 경북 성주군의 사드 기지 부지(70만㎡) 대상 일반환경영향평가 작업이 아직 시작조차 되지 않았다. 일반환경영향평가 결과를 토대로 사드 최종 배치 여부를 결정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고 평가 작업이 내년까지 이어질 게 확실한 만큼 임시로 배치된 현재 사드 상태는 내년에도 당분간 그대로일 것으로 보인다.

일정이 지연된 데에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지의 활용 방안이 담긴 사업계획서가 필요한데, 주한미군 측이 올 2월 중순에야 계획서를 제출했고 보완까지 마무리된 건 3월 말이 돼서였다. 전반적 평가 계획을 담은 평가 준비서 작성이 양국 간 협의로 최근 거의 완료됨에 따라 평가를 주도할 평가협의회 구성 절차에 들어갔다는 게 정부 관계자 전언이다.

“향후 절차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는 게 정부 얘기지만 사실상 난관은 지금부터다. 지역 주민 반대가 워낙 거세기 때문이다.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등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6개 단체는 환경영향평가를 비롯한 모든 사드 배치 절차를 거부한다는 입장이다. 주민대표와 시민단체가 추천하는 민간 전문가가 협의회에 들어가게 되는 데다 주민 대상 설명회나 공청회를 잡기도 쉽지 않을 게 분명해 환경부와의 협의 단계까지 이르려면 적잖은 진통이 따를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일부러 정부가 진전 속도를 조절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된다. 최근 방한한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우리 측 인사들의 시 주석 조기 방한 요청에 “민감한 문제를 잘 처리해야 한다” 식으로 반응한 건 한중 관계를 개선하고 시 주석 방한을 성사시키고 싶으면 사드 문제부터 해결하라는 뜻이라는 게 외교가 중론이다.

때문에 최종 배치 결정을 정부가 서두르지 않을 거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임시 배치 상태에서도 사드를 작전 운용하는 데에 별 문제가 없고 8월 시작된 기지 내 장병 주거 시설 생활 환경 개선 공사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은 정황 근거다. 박원곤 한동대 교수는 “올해 국방백서에서 중국이 사드의 전략적 위해(危害)를 다시 한 번 언급하고 보복 조치도 완전히 풀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사드를 고정 배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최종 배치 일정이 계속 미뤄지는 데 대해 미국의 불만도 적지 않을 터여서 정부 입장이 난감할 듯하다”고 말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