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익표 ‘김기현 비리 첩보' 문건 공개… "어디서 입수했나" 논란

알림

홍익표 ‘김기현 비리 첩보' 문건 공개… "어디서 입수했나" 논란

입력
2019.12.06 20:00
수정
2019.12.06 23:17
3면
0 0
국회 행정안전위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간사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사 법안과 어린이교통안전 법안 처리와 관련한 자유한국당 행안위원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간사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사 법안과 어린이교통안전 법안 처리와 관련한 자유한국당 행안위원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6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의혹 관련 첩보 문건을 입수해 공개했다. 청와대 해명에도 ‘청와대 하명 수사’ 논란이 확산되자 여당이 관련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지원사격에 나선 것이다. 그러나 야권에서 입수 과정에 위법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홍 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방자치단체장(울산광역시장 김기현) 비리 의혹’이란 제목의 4쪽짜리 첩보 문건을 공개하며 “청와대가 하명 수사를 한 것으로 의심할 정황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청와대가 울산경찰청에 관련 수사를 직접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는 검찰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 문건은 청와대 문모 행정관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제보 받아 작성한 것으로,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거쳐 경찰로 이첩됐다. 원본은 검찰이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 내용은 크게 세 부분이다. 1쪽 분량은 김 전 시장과 측근들이 지역 건설업체 사장과 유착해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김 전 시장 비서실장이던 박모씨 인사 비리 의혹과 김 전 시장의 형ㆍ동생 관련 비리 의혹 내용이 2쪽 분량이고, 나머지 1쪽은 박 비서실장의 처남이 운영하는 업체의 소프트웨어 제품 구매를 강요했다는 의혹을 다뤘다.

홍 대변인은 “‘이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의혹이 지역에서 떠돌고 있다, 의혹이 상당하다’는 정도의 제보와 관련된 내용”이라며 “청와대가 하명을 해 수사하게 했거나 수사를 유도하는 법률적 내용이 없고, 경찰이나 검찰이 어떻게 무엇을 하라고 한 내용도 하나도 없다”고 강조했다. “오래 전부터 지역 사회에서는 문제가 된 사건으로, 마치 청와대에서 문건이 내려간 이후에 수사가 시작된 것처럼 하는 것은 아주 잘못”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홍 대변인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행정관으로 일하다가 숨진 수사관이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보고서도 입수했다고 밝혔는데, 그는 “김 전 시장과 관련된 내용은 하나도 없고 고래고기 사건을 둘러싼 검경 갈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홍 대변인의 입수 경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홍 대변인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만큼 경찰로부터 문건을 받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이 사건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한 달 정도 전후한 시점에 개인적 차원에서 입수했다”고 설명했다. 송 부시장 제보를 토대로 작성한 문건의 공개가 어렵다는 입장이던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5일 “(송 부시장이) 동의한다면 그럴 수 있지 않을까”라며 입장을 바꾼 뒤 홍 대변인이 첩보 문건을 공개했다는 점에서 문건 출처가 청와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