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나사도 못 찾은 인도 달착륙선 잔해, 아마추어가 찾았다

알림

나사도 못 찾은 인도 달착륙선 잔해, 아마추어가 찾았다

입력
2019.12.03 13:53
수정
2019.12.03 16:44
0 0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지난 9월 달 착륙 도중 교신이 끊긴 인도의 달 탐사선 ‘찬드라얀 2호’의 착륙선 ‘비크람’이 추락한 달 표면 지점의 사진을 2일 공개했다. NASA 연합뉴스.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지난 9월 달 착륙 도중 교신이 끊긴 인도의 달 탐사선 ‘찬드라얀 2호’의 착륙선 ‘비크람’이 추락한 달 표면 지점의 사진을 2일 공개했다. NASA 연합뉴스.

지난 9월 달 착륙을 시도하던 중 추락한 인도의 달 착륙선 비크람(Vikram)의 추락 지점이 확인됐다. 추락 지점을 확인하기 위해 달 표면을 관찰해오던 인도의 한 아마추어 과학자가 비크람의 잔해를 발견한 덕분이다.

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항공우주국(NASAㆍ나사)은 이날 달 표면 수 킬로미터에 걸쳐 비크람호 잔해 약 20점이 표시된 사진을 공개했다. 비크람호는 본체가 크게 세 동강 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인도는 비크람을 실은 달착륙선 찬드라얀 2호를 발사했다. 9월 7일 찬드라얀 2호에서 분리된 비크람은 달 남극에서 600㎞ 떨어진 고원지대 착륙을 시도했으나 2.1㎞ 상공에서 교신이 끊겼다. 인도 당국은 미국, 러시아, 중국에 이어 네 번째 달 착륙 국가의 꿈을 접고 지난달 “착륙선 속도를 늦추는 제동기의 오작동으로 추락했다”며 달 착륙 실패를 공식 인정했다.

다만 나사는 비크람과의 교신이 끊긴 뒤 달정찰궤도위성(LRO)을 통해 추락 추정 지역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왔다. 하지만 추락을 입증할 만한 비크람의 잔해는 발견할 수 없었다. 나사의 일부 과학자는 잔해가 그림자에 숨어 있을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비크람 잔해를 발견한 인물은 놀랍게도 인도의 평범한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샨무가 수브라마니안이었다. 자국 달 탐사선의 추락 소식에 달 표면을 관찰해오던 그는 추락 추정 지점에서 약 1㎞ 떨어진 곳에서 하얀 반점을 발견했다. 나사는 샨무가가 발견한 흔적을 토대로 비크람 잔해물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샨무가는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비크람 잔해를 찾고 있었다”며 “비크람 추락은 많은 사람들에 달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켰다”고 말했다.

비크람의 모선(母船) 찬드라얀 2호는 현재도 달 궤도를 돌며 관측한 자료를 정상적으로 전송해오고 있다. 향후 7년간 더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