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현종 18일 극비 방미… 지소미아ㆍ방위비 협의한 듯

알림

김현종 18일 극비 방미… 지소미아ㆍ방위비 협의한 듯

입력
2019.11.20 23:01
수정
2019.11.21 01:14
5면
0 0

日언론 “文대통령 아베에 ‘靑ㆍ총리관저 대화로 풀자’ 친서, 외무성 반대로 거부”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주한 신임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주한 신임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8일 미국을 극비리에 찾았던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일본의 태도 변화 없이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철회할 수 없다’는 한국을 향해 미국이 불편한 심기를 내비쳐온 만큼, 김 차장은 미국 고위 인사들에게 한국 정부의 입장을 재차 설명하고 미국 측의 이해를 구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차장은 지난 18일 미국 워싱턴 DC로 출국, 현지에서 정부 관료들을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을 만나 ‘일본과 군사정보를 공유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며 ‘지소미아를 연장하라’는 미국의 요구를 거절한 만큼, 김 차장이 나서 한국의 이러한 입장을 상세하게 설명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나아가 지소미아 종료 결정의 ‘원인’을 일본이 제공한 만큼 한국의 일방적 양보가 아닌 일본의 태도 변화를 설득해달라고 요청했을 가능성도 있다. 양측은 난항을 겪고 있는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을 둘러싼 의견도 주고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같은날 교도통신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전달한 친서에 양국 간 현안인 강제동원 배상문제와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지소미아의 포괄적 해결을 목표로 청와대가 총리관저와 대화에 나서고 싶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는 4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당시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의 11분 간 환담에서 “필요하면 고위급 협의를 갖자”고 제안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정상회담을 포함해 청와대와 총리관저 사이의 대화를 통해 실타래처럼 꼬인 양국 현안을 해결할 방안을 찾자는 제안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양 정상 간 환담 이후 “아베 총리는 (환담에서) 종래대로 외교 당국 간 협의로 해결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밝힌 바 있다. 사실상 문 대통령의 ‘고위급 협의’ 제안을 거부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교도통신은 “친서의 내용을 전해 들은 외무성이 거부할 것을 강하게 진언했다”며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의 요청을 거부하고, 정식 외교 루트로 진행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만약 총리관저와 청와대가 직접 대화에 나서게 된다면,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국가안전보장국 국장과 이마이 다카야(今井尚哉) 총리보좌관이 전면에 나서면서 외무성이 소외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총리관저에선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로 인해 청와대와 총리관저 사이의 비밀협의에 대한 불신감이 크다.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와 일본 총리관저 사이의 비밀협상 내용들이 문재인 정부에서 외교 관례와 달리 공개되면서 사실상 파기 상황에 이르렀다는 경험 때문이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