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찰, 현대삼호중과 협력업체 간 납품비리 의혹 수사

알림

경찰, 현대삼호중과 협력업체 간 납품비리 의혹 수사

입력
2019.11.20 16:09
0 0
[한국일보 자료사진]현대삼호중공업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현대삼호중공업 전경

전남 영암군 삼호읍에 위치한 현대삼호중공업과 지역협력업체 간 수십억원대 납품물량 계약 비리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0일 영암경찰서 등에 따르면 현대삼호중은 2018년 7월 LNG 특수선 건조 계약과정에서 일부 직원의 비리를 뒤늦게 포착하고 내부 감사를 벌인 후 지난달 초 경찰서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현재 경찰은 현대삼호중 관련 직원과 협력업체 관계자를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9월 전남 서부권 대표기업인 현대삼호중 간부들에게 지역협력업체 A사가 수십억 원대 로비를 했다는 진정서가 돌면서 중공업 감사실에서 진상조사에 나섰다.

비리의혹은 현대삼호중 계약부서 관계자가 총 245억원대, LNG선 8척의 저장 탱크 제작을 협력업체와 보원공사 선정 계약하는 과정에서 절약할 수 있음에도 오히려 총 20억원을 부풀려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것으로 알려지면서 흘러나왔다.

더욱이 현대삼호중은 일부 직원들이 협력업체 간에 금품수수 정황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전송 등이 나오는데도 이들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 비리의혹을 받고 있는 협력업체는 현대삼호중과 몇 년간 500억원대 공사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현대삼호중은 비리의혹이 있는 관련 중견간부 2명을 해고 조치했으며 부사장은 관리책임과 건강상을 이유로 사임했다.

현대삼호중 한 관계자는 “당시 회사내에서는 협력업체측에서 20억원에서 100억원 가까이 로비를 했다는 소문이 오랫동안 돌았다” 며 “이 과정에서 간부는 사임을 했고, 정작 당사자들은 부인을 하고 있다” 고 전했다.

한편 경찰은 진정서를 통해 해당 직원에게 업무상배임과 특정경제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혐의를 검토하고 있으며, 현대삼호중 또다른 간부들이 물량계약을 빌미로 협력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았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