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지원 “국민과의 대화, 국정운영에 긍정적 영향”

알림

박지원 “국민과의 대화, 국정운영에 긍정적 영향”

입력
2019.11.20 11:19
0 0

박 의원 “주요 질문 부재와 산만한 분위기는 아쉬움”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의원·창당준비기획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의원·창당준비기획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19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가 국정동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2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들은 어떻게 됐든 대통령과 저렇게 대화하는 모습, 또 대통령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많은 것을 느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지지율도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의원은 특히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조국 사태 및 검찰개혁, 부동산 정책, 모병제, 동성혼 관련 질문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답을 호평했다. 이어 “늘상 이런 것을 대통령이 해주시면 국민들이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카타르시스도 느낄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저는 성공적이었고, 그 중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는 질문과 답변이 나온 것은 성과”라고 말했다.

다만 박 의원은 주요 문제에 대한 질문 부재와 산만한 분위기 등은 아쉬운 요소로 지적했다. 그는 “세계무역기구(WTO) 개발도상국 지위 상실 포기로 인해 농어촌 문제가 클로즈업 되고 있는데 질문이 안 나왔고, 교육 문제도 안 나오더라”면서 “가장 국민적 관심이 큰 최저임금 문제나 노동시간 단축 문제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확실한 답변이 없었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질문이 핵심을 벗어나고 좀 산만해 보였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탁현민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말이 옳았다, 그의 빈자리가 크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앞서 대통령행사기획 자문위원인 탁 전 행정관은 국민과의 대화에 앞서 “제가 있었다면 연출을 안 했을 것 같다”면서 “생생한 질문을 받고 즉각적인 답변을 하는 것이 대통령의 국정 파악과 순발력을 보여줄 수는 있을지 몰라도 그것이 대통령 말씀의 무게와 깊이보다 중요한 것인지도 생각해 볼 문제”라고 밝힌 바 있다.

손효숙 기자 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