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유화ㆍ부부세습 순천문화원 재산 환수하라”

알림

“사유화ㆍ부부세습 순천문화원 재산 환수하라”

입력
2019.11.18 16:48
0 0
전남 순천지역 33개 시민사회단체가 지난달 순천문화원 건물 앞에서 송혜경 신임 원장의 취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남 순천지역 33개 시민사회단체가 지난달 순천문화원 건물 앞에서 송혜경 신임 원장의 취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남 순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공적 기능을 상실하고 임대사업자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순천문화원의 재산을 시민에게 돌려주라며 국민권익위원회에 민원을 제기했다. 이 같은 내용을 권익위로부터 이첩 받은 전남도는 순천문화원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도는 문제점을 파악한 뒤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동부지역사회연구소 등 3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순천문화원 정상화 추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최근 권익위에 ‘파행적인 운영을 조치해 달라’는 민원을 신청했다. 범대위는 “순천문화원은 수십억원의 국비가 투입된 공공건물임에도 고유 업무는 외면한 채 건물임대로 수익사업을 하며 파행 운영을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08년 전 원장이 취임한 후 10여 년간 장기 집권하며 사유화 비판을 받아왔는데도 또다시 전임 원장 부인이 신임 원장에 선임된 것은 사유화를 세습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전ㆍ현직 이사진의 전면 공개와 함께 이사들의 파행에 대한 공동 연대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관리감독을 방기해온 전남도와 순천시에 대해서도 “매년 사업계획과 실적을 제출 받고 관계서류와 회계장부 등 검사ㆍ감독을 해야 할 전남도는 업무를 소홀히 하고, 순천시는 문제점을 인식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아 10년간 파행을 이어왔다”고 지적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이사 등을 전문성 없는 친인척과 지인 등으로 구성하고 임대수익은 어떻게 사용했는지 용도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이다”며 “정부 차원에서 이를 조사해 법적인 책임을 묻고 국비가 투입된 재산을 환수시켜 시민을 위한 문화원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순천문화원사는 시청사 동쪽 인근 부지 944㎡에 지하 1층, 지상 8층, 연면적 4,633㎡ 규모로 건물 매입비와 리모델링비용 등 국비와 시비 30억원이 투입됐다. 도내 시군 문화원이 모두 지자체 소유인 데 비해 순천문화원사는 유일하게 문화원 소유로 돼 있다. 2010년까지 순천시청 별관으로 사용하다 양측 갈등으로 현재 개인 및 단체 사무실이 입주해 있다. 전남도는 순천문화원이 임대료 등으로 연간 2억원대에 이르는 수입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자체와 갈등으로 10여년간 순천문화원이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며 “문제점을 파악한 뒤 문화원 고유 업무인 향토사 연구와 발굴, 자료집 편찬 등의 사업이 진행되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해 순천시와 정상화 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하태민 기자 ham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