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여의도 메운 한국노총 “촛불정부, 초심으로 돌아가라”

알림

여의도 메운 한국노총 “촛불정부, 초심으로 돌아가라”

입력
2019.11.16 20:10
수정
2019.11.16 20:17
0 0

 ‘노동법 개악 저지’ 전국노동자대회 

 주최 측 “3만 명 참여” 

 삼성전자 노조도 공식 출범 선언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2019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참가 조합원들이 ‘쟁취 노조할 권리’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2019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참가 조합원들이 ‘쟁취 노조할 권리’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임기 3년차를 향해 가고 있지만 노동자들은 여전히 국회와 정부를 향해 투쟁의 함성을 외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 무대에 선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정부가 지금 당장 초심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노동자의 분노에서 시작될 거대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집권여당과 보수야당이 당장 눈앞의 이해타산을 따지며 노동자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내년 총선에서 강력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1시 국회 앞에서 ‘2019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정부와 국회의 노동법 개악 시도를 저지하고 ‘노조 할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총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날 집회에는 가맹ㆍ산하조직 조합원 3만여명이 모였다. 국회 앞을 가득 메운 참가자들은 ‘멈춰라 노동개악’, ‘쟁취 노동할 권리’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한국노총 총단결로 노동악법 분쇄하자” 등 구회를 외쳤다.

김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에서 “노동존중 대한민국이라는 목표에 맞춰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제 실행, 공공부문 정규직화, 새로운 사회적대화기구 구성, ILO 협약비준과 법개정, 경제민주화 등이 추진됐지만 경제상황, 야당의 반대, 예산 부족을 핑계로 후퇴를 거듭하고 있다”며 “이 상황을 틈타, 보수야당과 사용자단체는 주52시간제 전면유예, 주휴수당 폐지 등을 요구하며 더욱 노골적으로 자본의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정부와 여당은 “건강권 보호와 임금보전이 포함된 탄력적근로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 사항을 원칙대로 통과시켜 주 52시간제가 온전히 현장에 연착륙할 수 있게 돕고, 노조할 권리를 옥죄는 정부의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관련 노조법 개정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식 출범한 한국노총 산하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도 노동자대회에 참석해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렸다. 진윤석 삼성전자 노조 위원장은 현장발언을 통해 “회사 내 10만 명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노동조합을 만들겠다”며 “일방적인 경영을 변화시키고, 서로가 경쟁의 대상이 아닌 협력의 대상이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한국노총 산하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출범식에서 진윤석(가운데)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위원장, 김주영(오른쪽 두 번째) 한국노총 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한국노총 산하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출범식에서 진윤석(가운데)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위원장, 김주영(오른쪽 두 번째) 한국노총 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 노조는 이날 대회 전인 오전 11시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출범식을 갖고 △특권 없는 노조 △상시 감시받고 쉽게 집행부가 교체되는 노조 △일하는 모습이 눈에 보이는 노조 △제대로 일하는 노조 △상생과 투쟁을 양손에 쥐는 노조 △협력사와 함께하는 노조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우정노조는 이날 본대회 시작 전에 따로 ‘노사합의 이행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12월 총파업을 예고했다. 정부가 지난 7월 집배 인력 추가 등 합의안을 내놨지만 이를 이행하고 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노사합의 이후 4개월이 지났지만 정부의 약속 이행이 이뤄지지 않아 그동안 집배원 4명이 과로사로 사망했다”며 “11월 말까지는 합의사항 이행과 추가 예산 반영이 이뤄지지 않으면 12월,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한국노총은 핵심요구안으로 △ILO 핵심협약 비준 △주 52시간 상한제의 현장안착 및 사각지대 해소 △비정규직 차별철폐 △최저임금 제도 개악 저지 △원ㆍ하청 불공정거래 근절 △국민연금 개혁 등을 제시했다.

경찰은 대회를 앞두고 여의도 일부 지역 교통을 통제하고 32개 중대 규모의 경찰력을 투입하는 등, 혹시 모를 충돌에 대비했다.

정준기 기자 joo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