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기도 전국 첫 실시한 ‘위기아동 발굴사업’ 행정안전부 표창 수상

알림

경기도 전국 첫 실시한 ‘위기아동 발굴사업’ 행정안전부 표창 수상

입력
2019.11.16 13:43
0 0

현장 방문해 위기 아동 73명 복지서비스 연계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위기아동 발굴을 위한 ‘주민등록 사실조사’ 사업을 실시해 행정안전부 표창을 받았다.

경기도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26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표창에서 부산시, 세종시, 강원도 등 3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우수 광역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우수기관 선정에는 전국 최초로 실시한 위기아동 발굴을 위한 주민등록 사실조사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도는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26일까지 47일간 진행한 ‘2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에서 양육수당을 수령하는 아동가정에 대한 현장방문 조사를 병행 실시했다. 조사에는 도 소속 주민등록 및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이외에도 도내 31개 시군의 통‧리장이 함께 참여했다.

그 결과 도는 총 16만4,000여명에 달하는 아동 중 어려운 상황에 처한 73명의 위기아동을 발굴, 복지서비스와 연계하고 복지 상담을 실시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도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아동을 적극 발굴할 수 있는 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전국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하고, 보건복지부 등과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도는 앞으로도 도내 아동의 위기상황을 조기에 발굴,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는 체계 구축을 위해 통∙리장 교육을 실시하는 등 위기아동 발굴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사실조사에 아동조사까지 수행하느라 적지 않은 업무 부담을 느끼면서도 위기에 처한 아동들을 돕는다는 사명감으로 열심히 노력해준 공무원과 통∙리장들 덕분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편의 증진과 최적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실시한 위기아동 발굴과 연계한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지난달 실시된 도 국정감사에서도 국회의원들로부터 ‘전국으로 확대해야 할 좋은 사업’이라는 호평을 이끌어낸 바 있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