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신남방정책 중간결산”

알림

문 대통령,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신남방정책 중간결산”

입력
2019.11.12 11:14
수정
2019.11.12 16:25
0 0

부산서 국무회의 주재… 한ㆍ아세안, 한ㆍ메콩 정상회의 띄우기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국무회의를 부산에서 주재했다. 이달 말 열리는 ‘2019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ㆍ메콩 정상회의’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성원을 당부하기 위함이다. 문 대통령은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ㆍ메콩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온 신남방정책의 중간결산”이라며 “우리 국민과 아세안 국민의 축제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주재한 제48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달 25일부터 열리는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ㆍ메콩 정상회의가) 우리 정부 들어 국내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 다자 정상회의이자 한ㆍ아세안의 공동 번영을 위한 중요한 외교 행사”라며 “범 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고 국민적 관심과 성원을 모으는 한편,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도시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열게 됐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가 아닌 외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건 이번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 △4대국 중심 외교에서 나아가 아세안 지역과의 외교 확대를 과거 정부와 다른 외교 정책이라고 언급한 뒤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관계는 외교ㆍ경제ㆍ인적ㆍ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으로 단단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 타결 역시 의미가 크다고 짚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기점으로 한국은 자국에서 아세안과 세 차례 이상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한 최초의 국가가 된다며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동반성장의 상생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장관 회의를 정상회의로 격상한 뒤 처음 열리는 한ㆍ메콩 정상회의를 통해서는 9월 메콩 국가 순방에서 발표한 한ㆍ메콩 비전을 구체화할 것이란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행사를 앞두고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며 “아세안 각국의 국가발전 전략과 조화를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정신이 이번 특별정상회의의 행사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협력 성과를 통해서도 잘 반영되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아세안의 입장에서 함께 생각할 때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이며 지속가능한 협력의 토대 쌓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고도 덧붙였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