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AI 등 첨단학과 8,000명 증원… 10년간 8만명 추가 양성

알림

AI 등 첨단학과 8,000명 증원… 10년간 8만명 추가 양성

입력
2019.11.11 17:35
0 0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대학의 인공지능(AI)과 차세대반도체 첨단 분야 학과 모집정원을 8,000명 늘려 인재 8만명을 추가로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사람투자ㆍ인재양성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미래사회 수요대응 인재양성 방향’과 ‘온종일 돌봄 원스톱서비스 제공 추진계획’, ‘대학수학능력 시험 이후 학생안전 특별기간 운영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관계 장관과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과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참석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대학에 AI, 차세대 반도체, 소재, 부품, 에너지 등 첨단 분야 학과 신설과 증설을 유도하고 첨단학과들의 모집정원을 2021년부터 총 8,000명 늘려 ‘첨단 분야 전공 대학생’을 향후 10년간 8만명 더 키워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날 교육부는 융합학과 신설 기준을 완화하고 모집단위 없는 융합학과 운영과 결손 인원(제적ㆍ퇴학 인원)을 활용한 학과 신설 등을 허용하는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과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우선 각 대학 총 모집정원 내에서 결손 인원을 활용해 첨단학과를 신설하게 한 뒤 그래도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면 지방 국립대를 중심으로 총 정원을 증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대학 모집정원 조정 계획은 이달 중 각 대학에 안내된다.

정부는 또 산업계, 학계, 연구계가 참여하는 ‘이공계 혁신 인재 양성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대학학사규제 완화 등 내용을 담은 ‘이공계 분야 혁신인재 양성방안’을 올해 말까지 마련한다.

또 지역별, 전문과목별 의료인력 불균형을 해소하고 바이오헬스산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의료전문인력 양성체계도 손질하기로 했다.

아울러 학령인구 감소와 교육 환경 변화에 대비해 교원 양성체계도 종합적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인구감소에 대응한 새로운 교원수급 기준을 내년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