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낙연ㆍ아베 총리 회담… 관계 개선 돌파구 마련에 주목

알림

이낙연ㆍ아베 총리 회담… 관계 개선 돌파구 마련에 주목

입력
2019.10.24 11:10
수정
2019.10.24 11:58
0 0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회담에 앞서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회담에 앞서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24일 일본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회담했다. 지난해 10월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판결 이후 한일관계가 악화일로인 가운데 관계 개선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총리는 이날 21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아베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친서에는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의식에 맞춰 일본 정부와 국민에 대한 축하 인사와 함께 한일 간 대화와 협력을 강조하는 내용이 포함됐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과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 최병환 국무 1차장, 추종연 총리실 외교보좌관 등이 배석했으며, 회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일왕 즉위의식에 한국 정부 대표로 이 총리는 회담에 앞서 일본의 레이와(令和) 시대 시작을 축하하고 최근 태풍 피해를 위로하면서 이번 회담의 목표가 ‘양국 간 대화 분위기 조성’이라는 점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강제동원 배상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에 한국 측은 이번 회담을 통해 강제동원 배상 문제 외에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조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 등을 당장 해결하기보다는 현안 해결 논의를 위한 대화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아베 총리가 이 총리와의 회담 이후 한일 대화에 대한 공감을 표한다면 다음달 태국에서 열리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3(한ㆍ중ㆍ일) 정상회의와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한일 정상회담 개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이후 1년 이상 개최되지 않았다.

일본에서는 이번 회담 결과에 관심을 보이면서도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하고 있다. 일본 정부와 정치권에선 강제동원 배상을 둘러싼 한일 간 입장 차가 크다는 점에서 이번 회담만으로 당장 관계 개선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