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분양가상한제, 국무회의서 통과…강남ㆍ마용성 사정권

알림

분양가상한제, 국무회의서 통과…강남ㆍ마용성 사정권

입력
2019.10.22 12:02
0 0
김현미(왼쪽)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김현미(왼쪽)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분양가상한제를 민간택지 아파트에도 확대 적용하는 내용이 담긴 주택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22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을 위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대통령 재가를 거쳐 이르면 이달 말 관보 게재와 동시에 공포ㆍ시행이 가능하게 됐다.

개정안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 요건을 ‘3개월간 주택가격 상승률이 물가 상승률의 2배 초과한 지역’ 등에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지역’으로 확대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현재 투기과열지역은 서울시 25개 구 모두와 경기도 과천시ㆍ광명시ㆍ성남시 분당구ㆍ하남시, 대구 수성구, 세종시 등 31곳이다.

국토부는 조만간 관계장관 협의와 주거정책심의위원회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이르면 다음달 초 상한제 대상 지역을 선정·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상한제 대상지역은 동 단위로 '핀셋 지정'되며 강남권과 '마용성'을 비롯한 비강남권 가운데 일부가 사정권에 든 것으로 전해진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간부회의에서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적용지역과 시기 등에 대해 관계부처와 충분한 협의가 이뤄지도록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