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속보] 문재인 대통령, 종교지도자들에 “국민통합ㆍ화합 위해 역할 해달라”

알림

[속보] 문재인 대통령, 종교지도자들에 “국민통합ㆍ화합 위해 역할 해달라”

입력
2019.10.21 13:58
0 0

 “총선 전 정치 갈등, 국민 갈등으로 증폭될 것” 우려 

문재인 대통령과 종교지도자들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환담 후 오찬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종교지도자들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환담 후 오찬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종교 지도자들을 만나 국민 통합과 화합을 위해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총선이 다가오기 때문에 정치적 갈등이 더 높아지고, 정치적 갈등은 곧바로 국민들 사이의 갈등으로 증폭될 그런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전하면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종교 지도자들을 만나 “국민 통합이라는 면에서는 우리들 나름대로 협치를 위한 노력을 하기도 하고, 또 많은 분야에서 통합적인 그런 정책을 시행하면서 나름대로 노력을 해왔지만, 그러나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고 상황을 진단했다. “검찰개혁이라든지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라든지 개혁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조치로 국민들의 공감을 모으고 있었던 그런 사안들도 정치적인 공방이 이뤄지면서 국민들 사이에서도 그것을 놓고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도 덧붙였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면 과정에서 불거진 공정성 논란을 염두에 둔 듯, 문 대통령은 “이번에 우리가 또 하나 소중한 기회가 되기도 한 것은 국민들 사이에 공정에 대한 요구가 아주 높다는 점을 다시 확인한 점”이라고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한 사회’를 위해 노력해왔고, 나름 성과도 있었지만 국민들의 기준은 더욱 높았다고 짚으면서, “그러면 제도 속에 어떤 불공정한 요인이 내포돼 있는지 이런 것들을 찾아내고 어떻게 고쳐나갈 것인지 이렇게 이제 말하자면 건강한 논의들이 이뤄져야 하는데 공정에 대해서도 여전히 구체적인 논의는 없는 가운데 말하자면 정치적인 공방거리만 되고 있는 그런 실정”이라는 데 아쉬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국민적 갈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는 데 우려를 전한 뒤 “우리 국민 통합과 화합을 위해서 대통령인 저부터, 우리 정치 모두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겠지만 역시 종교지도자들께서 더 큰 역할을 해주셔야 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당부했다. 이날 오찬을 겸한 간담회에는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대표회장인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성복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김영근 성균관장, 송범두 천도교 교령 등 7명이 참석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