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지원 “윤석열, 패스트트랙 수사 곧 하겠구나 생각”

알림

박지원 “윤석열, 패스트트랙 수사 곧 하겠구나 생각”

입력
2019.10.21 11:27
0 0

 박 의원, 라디오 인터뷰…“전해철 법무장관 확실” 언급도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수사를 엄정히 처리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후임 법무부 장관 지명 가능성도 내다봤다.

박 의원은 21일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임명권자이기 때문에 아마 지금쯤은 민정수석실에서 (전 의원에 대해) 검증하고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누구도 요즘 세상에 먼지털이 하니까 확정적으로 이야기는 하기는 어렵지 않나. 그러나 진전되는 것을 보면 전해철 의원이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확실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벌인 설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의원은 “제가 졌다. 쿨하게 졌다”며 “윤 총장이 정경심 교수와 패스트트랙, 한국당 관계가 섞이는 것을 굉장히 싫어하더라. 그래서 세게 한 번 눌러봤더니 확 반응이 나와서 저는 속으로 ‘아, 패스트트랙 곧 하겠구나’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그 다음 날 국회방송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하고 한국당 의원들에게도 소환 통보를 했더라”라고 전했다.

아무리 윤 총장이라도 국회의원들을 소환할 수 있겠느냐는 사회자 질문에 박 의원은 “그건 국회의원 본인들이 출석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며 “물론 체포영장을 발부할 수 있지만 (윤 총장이) 그렇게까지 무리수는 두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경심 교수는 소환하지 않고 바로 기소를 했는데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경찰에도 검찰에도 소환 통보를 받고 응하지 않았다고 하면 그것도 그대로 기소할 수 있다 저는 그렇게 보고 그것을 추궁했다”며 “윤 총장이 발끈한 걸 보면 ‘아, 바로 시작되고 바로 기소할 수 있다’ 저는 그렇게 봤다”고 덧붙였다. “소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윤 총장, 그러니까 검찰이 자유한국당 쪽 등을 기소한다면 (정치) 10단으로 제가 승단을 시켜드리겠다”는 사회자 말에 박 의원은 “제가 10단은 바라지 않지만 그렇게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박 의원은 앞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수사를 놓고 윤 총장과 설전을 벌였다. 박 의원이 수사 초기 검찰이 정 교수를 소환조사도 하지 않은 채 과잉 기소한 것 아니냐고 주장하자 윤 총장은 “국정감사라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어느 특정인을 여론상으로 보호하는 듯한 말씀을 자꾸 하시는데”라며 맞받아쳤다. 이에 박 의원이 “보호하는 게 아니다. 저는 패스트트랙의 의원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궁금하다”고 묻자 윤 총장은 “패스트트랙하고 정 교수 얘기하고 왜 그게 결부되는지 이해를 못 하겠다”며 “저는 법과 원칙대로 하겠다. 조금 기다려 달라”고 답했다.

박민정 기자 mjm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