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예타면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반쪽 우려

알림

예타면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반쪽 우려

입력
2019.10.17 16:20
0 0

기존 고속철 연결선 등 기본 계획안서 제외

충북도 “연결선 반영 중앙부처와 지속 협의”

충북도의 강호축 개발 구상도. 충북선철도고속화 사업은 고속철도로 강원과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 사업이다.
충북도의 강호축 개발 구상도. 충북선철도고속화 사업은 고속철도로 강원과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 사업이다.

충북의 최대 현안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정부의 기본계획 용역 발주와 함께 본격화했으나 기존 고속철과의 연결선 등이 제외돼 ‘강호축’을 고속철도로 연결하겠다는 당초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용역 입찰공고를 내어 용역 수행기관 선정 절차에 들어갔다.

다음달부터 1년간 진행할 이 용역을 통해 노선의 선형ㆍ정거장과 열차 운행계획 등 사업의 뼈대가 결정될 예정이다.

충북도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을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했다. 현재 시속 120km인 충북선 철도를 고속화해 호남에서 강원까지 고속철도망으로 연결, 국가균형발전을 이루자는 것이 뼈대다. 이 사업은 지난 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탄력을 받을 것이란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정부 추진 안에는 호남선과 원강선(원주~강릉)등 기존 고속선과의 연결선 사업 등이 빠지면서 도의 계획에는 큰 차질이 생겼다.

국토부 계획안을 보면 충북선과 호남고속선을 잇는 오송연결선(7.5㎞)건설이 안전ㆍ기술상의 문제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정성 검토 과정에서 제외됐다. 충북선을 중앙선, 원강선과 연결하는 원주연결선(약 4㎞)은 예산확보 문제 등으로 빠졌다. 또한 굴곡이 심해 직선화가 필요한 삼탄~연박 구간 선형개량(4㎞)사업도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이번 기본계획 용역 과정에서 이들 사업의 추가 반영을 위해 정부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는 원주연결선 설치와 삼탄~연박 직선화 등 2개 사업은 사업비 증액 등으로 추가 반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남일석 도 균형건설국장은 “중앙 정부도 강호축 고속철도망 완성에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추후 사업비 증액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안전과 기술 문제를 안고 있는 오송연결선 사업은 다른 대안을 찾기로 했다. 도는 곧 자체 연구용역을 발주해 오송연결선의 기술적 가능성과 필요한 논리 등을 찾을 참이다. 신설 예정인 평택~오송 경부고속철 2복선 사업 등과 연계하는 방안도 강구 중이다.

남 국장은 “오송연결선과 원주연결선이 빠지면 목포~강릉 운행 시간이 목표했던 것보다 1시간 가까이 늦어져 사업 효과를 누릴 수 없다. 충북선을 강호축의 중심으로 개발하기 위해 대 정부 설득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덕동 기자 dd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