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내년 주 52시간 확대… 조선업 협력사 ‘생존위기’

알림

내년 주 52시간 확대… 조선업 협력사 ‘생존위기’

입력
2019.10.14 11:33
수정
2019.10.14 16:06
0 0

“경쟁력 없어 회사 사라지면 무슨 의미”

현대重, 2000명 넘는 추가 인원 필요

협력사들, 경영난ㆍ기술인력 이탈 우려

산업붕괴 도미노… “시행 재고ㆍ유예를”

현대중공업 전경.
현대중공업 전경.

현대중공업 협력사들이 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경영난 가중에 따른 생존위기를 맞게 된다며 시행 재고나 유예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7월 주 52시간제를 도입해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는 정부는 내년부터 50~299인 이하 사업장에 대해서도 확대할 예정인데, 현대중공업 협력사들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현대중공업 사내 협력사들은 14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예정대로 주 52시간제가 확대 시행될 경우 118개사 모두가 수년째 계속된 조선산업 불황으로 한계에 달한 상황에서 경영난 가중과 존폐위기에 처하게 돼 시행 재고와 함께 일정 기간 유예 등의 조치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협력사들은 우선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 현재 평균 주 63시간 근무하고 있는 상황에서 2,000여명이 넘는 추가 인원이 필요해 경영난이 크게 악화될 것으로 우려했다. 특히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함께 근로자의 임금 인상 요구 등으로 부담이 크게 늘어나 이를 버틸 업체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또 협력사 근로자들의 연장근로가 줄면서 실질임금이 평균 20% 가량 떨어져 가뜩 수급이 어려운 조선 기술인력 이탈을 가속화, 근로자의 고령화로 인력구조 불균형을 심화시킬 우려도 높은 실정이다.

이와 함께 대규모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 업종의 특성상 선-후 공정간 긴밀한 업무 연계가 필수적인 상황에서 해외 선주와 납기가 정해진 선박 건조에는 선후 공정간 호흡이 맞지 않으면 이를 만회하기 위한 후속 공정의 돌관작업(긴급작업)이 지속적으로 발생, 협력사의 노무비 부담을 가중시키는 등 생산 공정 차질도 불가피해질 것으로 크게 걱정하고 있다.

협력사들은 또 공정 준수를 위한 돌관작업과 정취 근로시간 내 작업을 끝내기 위해 서두르다 보면 한정된 공간에서 작업이 이뤄지는 조선업의 특성상 적정 수준을 넘어서는 인원이 투입돼 결국 안전까지 위협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협력사들은 △업종 특성을 고려해 주 52시간제도 확대에 앞서 조선업에 한해 수출기간 산업임을 감안한 ‘특별연장근로’ 허용 △세계 조선산업이 회복 시까지 주 52시간 확대 도입 유예△주 52시간 해제를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 유도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협력사들은 “국가 기간산업에 종사한다는 사명감 하나로 산업 최일선에서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며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한다는 명분도 좋지만 경쟁력이 사라져 회사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내 조선업이 세계 최고를 계속 유지하려면 협력사들의 경쟁력 향상이 최우선 과제인 만큼 52시간제 확대 시행이 재고될 수 있도록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김창배 기자 kimcb2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