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인영 “검찰개혁 완수가 국민의 1호 명령”

알림

이인영 “검찰개혁 완수가 국민의 1호 명령”

입력
2019.10.14 09:37
수정
2019.10.14 10:00
0 0

“검찰개혁 향한 광장의 열망이 홍수처럼 국회로 몰려와”

민주당, 검찰개혁법 우선처리 야당에 제안… 이인영 “검찰개혁 즉시 시작”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신속히 검찰개혁을 끝내라는 게 (국회를 향한) 국민의 1호 명령”이라고 말했다. 법안 처리의 우선순위로 검찰개혁안을 강조한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1호 명령의 집행을 위해 즉시 검찰개혁부터 시작할 수 있길 바란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의 회답을 기다린다”며 야당의 협조를 구했다.

그는 “검찰개혁을 향한 광장의 열망이 거대한 홍수처럼 국회로 몰려오고 있다”며 “지난 주말 서초동은 말 그대로 검찰개혁을 위한 최후통첩을 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국민은 진보, 보수를 넘어 한 목소리로 검찰개혁을 외치고 있다”며 “이를 당장 실행하라는 게 준엄한 국민 명령”이라고 덧붙였다. 또 “법무부와 검찰이 법개정 없이 할 수 있는 방안을 충분히 협의했고, 당정회의에서도 관련 사안에 대한 점검을 마친 만큼 광장에서 더는 검찰개혁을 외치지 않도록 국회가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 모든 야당에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주민 최고위원도 “국민의 명령, 요구에 (맞춰) 속도를 내 방안들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번 주 특위에서 정책간담회를 열어 현장의 국민과 변호사들이 생각하는 인권침해방지 방안을 들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가장 중요한 열쇠는 국회가 쥐고 있다”며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 가장 근본적 개혁”이라고 강조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검찰개혁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길을 가고 있다”며 “국민이 직접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힘을 실었다. 그는 “이 많은 국민이 한 목소리로 검찰개혁을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 역사에 처음 있는 일”이라며 “명운을 걸고 완수해야 할 명령”이라고 말했다.

김혜영 기자 shine@hankookilbo.com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