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교도관이 수감자 영치금 3억여원 빼돌려

알림

교도관이 수감자 영치금 3억여원 빼돌려

입력
2019.10.13 17:40
0 0
교도소 내부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교도소 내부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목포교도소에서 근무하던 교도관이 3년간 수감자들의 영치금 3억여원을 빼돌려 인터넷 도박을 하다 적발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1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과 목포교도소 등에 따르면 교도관 A씨는 2016년 9월부터 지난 6월까지 목포교도소에서 근무하면서 수감자들의 영치금 약 3억3,000만원을 횡령했다가 최근 적발됐다. 영치금은 수감자가 음식이나 생필품 구입 등을 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지인이 넣어주는 돈이다.

영치금 관리 업무를 맡았던 A씨는 현금으로 받은 돈 일부를 빼돌려 상습적으로 인터넷 도박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의 범행은 업무 담당자가 바뀐 후 전산시스템에 기록된 영치금 총액보다 계좌 잔액이 부족한 사실을 확인하면서 적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지검 목포지청은 A씨를 업무상횡령, 상습도박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하고, 징역 4년을 구형했다.

목포교도소 관계자는 “현재 A씨의 재판이 진행 중이라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법부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영치금 현금 접수를 폐지하고, 가상 계좌로만 영치금을 받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