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G마켓은 중소상공인들의 우수 상품을 판매하는 ‘희망만개샵’ 상설관을 오픈했다. 재단법인 중소상공인 희망재단과 협약을 통해 산지직송 신선식품부터 무소음시계, 탈모샴푸, 자개명함케이스 등 생활 속 잇템을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중소상공인들은 온라인 판로 확대로 자생력을 높이고, 소비자들은 좋은 상품을 착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서로 ‘윈윈’이 된 셈이다.
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대한민국 온라인 유통기업 1위 이베이코리아가 소상공인 지원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적극적인 상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다양한 중앙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각 지역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고 우수 상품들의 판매를 위한 홍보 지원 및 컨설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 11회를 맞은 ‘e-마케팅페어’는 이베이코리아와 행정안전부가 지역 우수상품 유통 활성화를 위해 개최하는 행사로, 민간기업의 지역경제 활성화 행사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다. 지난 10년 간 행사를 통해 누적 거래 금액 1조원을 달성했으며, 약 1만여명의 지역 생산자 및 판매자가 G마켓/옥션을 통해 상품을 알리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지난 10년 간 프로모션 상품을 구매한 고객은 1천140만명이 넘는다.
지난 2011년부터는 신규 해외 수출 판매자를 발굴, 양성하는 국내 최대 온라인 수출 경연대회 ‘이베이 수출스타’를 매년 개최하며 온라인 창업 및 해외 수출에 관심 있는 많은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판매자별 체계적인 맞춤 무상교육과 컨설팅, 프로모션 지원 등을 통해 7년동안 8천200여명의 글로벌 셀러를 발굴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손잡고 우수 소상공인들의 V커머스 및 온라인 판로 확대 사업에 나섰으며, 그 일환으로 지난 8월 K쇼핑과 손잡고 V커머스 쇼핑 브랜드 ‘쇼피셜’을 런칭했다. 소비자들의 주목도가 높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이들을 위한 전용 코너와 기획전을 운영하며 매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2017년부터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선정한 우수 중소기업들의 시장 진출을 돕는 통합판로지원시스템인 ‘아임스타즈(I’M Stars)’ 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매년 국내 최대 중소 쇼핑대전인 ‘아임스타즈 위크’를 개최, 우수 중소기업 제품들이 스타 상품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3월 서울산업진흥원(SBA)과 손잡고 서울산업진흥원이 엄선한 중소기업 우수상품인 ‘서울어워드’ 선정 제품 판매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어워드 선정 제품들을 선보이는 ‘아이마켓서울유’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한 프로모션으로 우수 중소기업들에게는 국내 최대 마켓인 G마켓과 옥션을 통한 판로 확대 기회를, 고객들에게는 우수 아이디어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소상공인 및 지역 판매자들을 위한 전용 코너와 기획전도 상설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는 행정안전부가 인증한 120개 마을기업 제품에 대한 상설관을 오픈하는 한편, 10월부터는 재단법인 중소상공인 희망재단과 협약을 맺고 ‘희망만개샵’ 상설관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소 사업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통해 경비 절감에 나서는 추세를 반영, 이베이코리아의 사업자 전문몰 ‘G마켓 비즈온’과 ‘옥션 비즈플러스’에서 병원/학교/숙박시설 등 업종별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특화된 할인 혜택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사업자 회원을 대상으로 사무용품, 가공식품 등 필수 구비품을 파격가 100원에 판매하는 ‘100원딜’과 ‘사업자 반값’ 코너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큰 호응을 얻으며 2018년 기준 런칭 6년 만에 이베이코리아 사업자몰 전체 거래액이 4배 이상 증가했다.
G마켓, 옥션, G9 판매자 및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의 ‘이베이에듀’는 급변하는 이커머스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최신 교육 콘텐츠로 구성, 연간 1천200회 이상의 교육을 진행하며 2017년까지 35만명이 넘는 판매자를 배출해낸 바 있다.
정경열 이베이코리아 판매고객성장실장은 “이베이코리아는 전국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경쟁력을 강화, 다시 고객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선보이는 선순환 구조를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판매자들과 상생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