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북미 대화 모멘텀 살리자… 한미일 북핵 대표, 워싱턴서 회동

알림

북미 대화 모멘텀 살리자… 한미일 북핵 대표, 워싱턴서 회동

입력
2019.10.09 16:07
0 0

 북미 대화 모멘텀 살리자… 한미일 북핵 대표, 워싱턴서 회동 

 美국무부, FFVD 대신 간단히 ‘완전한 비핵화’ 

이도훈(오른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대상 국정감사에 참석해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도훈(오른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대상 국정감사에 참석해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일 3국 북핵 협상 수석대표가 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회동했다. 5일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된 지 사흘 만이다. 어떻게 양측 간 대화 동력을 유지할지가 핵심 화두였다고 한다.

외교부는 9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미 워싱턴 방문 중 8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갖고 북미 실무협상(5일) 등 최근 북한 관련 동향 및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 “이 본부장이 비건 대표,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미일 및 한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갖고 북핵 문제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3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덧붙였다.

이 본부장은 또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와도 면담하고 북핵ㆍ북한 문제와 양국 간 관심 사안을 의논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앞서 미 국무부도 연쇄 회동 직후 자료를 통해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고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를 가져오기 위한 한미 및 미일, 한미일 간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대북 조율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연쇄 협의는 ‘스톡홀름 노딜’ 뒤 처음이고 지난달 24일 뉴욕 유엔 총회 당시 3국 대표들이 만난 지 2주 만이다. 양자ㆍ3자 협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난 이 본부장은 “어떻게 하면 지금부터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계속 살려나가느냐에 대해 주로 얘기했다”며 “한미 공조는 잘 되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동은 한미일 삼각 대북 공조 재확인이 주요 취지다. 3월 이 본부장 방미 당시 이뤄진 한미일 북핵 대표 회동을 언급하지 않았던 미국이 이번에는 3자 회동 사실을 공개했고, 한일 간 협의도 따로 열렸다.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 결정 뒤 최악인 양국관계가 3국 간 안보 협력 및 대북 정책 조율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할 거라는 자신감이 짐짓 과시된 셈이다.

그러나 북한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자료에 포함된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을 그 방증으로 해석할 수 있다. 통상 미 국무부는 북핵 문제 관련 공식 문서에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라는 표현을 써왔는데 이걸 간단하고 포괄적인 말로 대체한 것이다. ‘완전한 비핵화’는 지난해 첫 북미 정상회담 결과물인 6ㆍ12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담긴 표현이고, 우리 정부가 사용해온 표현이기도 하다. ‘FFVD’에 대한 북한의 거부감을 감안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