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주 곶자왈 인근에 대형 동물원?…주민ㆍ환경단체 등 “백지화” 청원

알림

제주 곶자왈 인근에 대형 동물원?…주민ㆍ환경단체 등 “백지화” 청원

입력
2019.09.30 17:40
0 0

람사르 습지 인근 지역 난개발 우려에 주민들 “절대 안 된다”

개발사 “습지와 떨어져 있고 환경 문제 없어…주민 오해 풀겠다”

27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테마파크 조성사업 불허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뉴스1
27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테마파크 조성사업 불허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뉴스1

제주도의 대표적인 자연환경인 곶자왈 인근에 대형 동물원 건립이 추진되자 주민과 환경ㆍ동물권 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난개발 계획을 백지화하라는 주장인데, 이들이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 글에는 반나절 만에 6,000여명이 동의했다. 하지만 추진 업체 측은 “환경훼손은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세계자연유산 제주를 훼손하는 대형 동물원 건립을 막아주세요’라는 청원이 등장했다. 이날 오전 등록된 이 청원에는 같은 날 오후 2시까지 6,000여명이 찬성했다. 청원은 서귀포시민연대,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 제주동물친구들, 제주참여환경연대, 동물권단체 하이, 동물권행동 카라 등 30여개 단체의 이름으로 올라왓다.

글에 따르면 제주동물테마파크(이하 동물테마파크)는 람사르 습지 지역이자 제주 고유의 생태숲인 곶자왈 인근 58만㎡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마라도 넓이의 2배 규모다. 대규모 호텔과 열대 동물원으로 구성되는 이 시설은 약 1,700억원을 투자해 2021년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청원 단체들은 이 시설이 동물이나 주민 입장에서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선 “인위적으로 가둬놓은 동물원에서 산다는 것만으로도 동물들은 스트레스를 받고, 사업 예정 부지에 살고 있는 많은 토종 생물들의 서식지가 파괴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업 예정 부지는 지하수의 보고다. 동물테마파크 측은 대규모 사업장에서 나오는 오수를 자체적으로 처리하겠다고 하지만 도민들로서는 오염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주민들은 지난 4월 총회를 통해 동물테마파크 반대 결정을 내리고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승인 불허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동물테마파크 건설은 중단되지 않은 상황이다. 단체들은 “제주도는 사업자의 입장에 서 있고, 동물테마파크 건설사는 반대하는 주민들에게 대규모 소송을 예고하면서 겁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 주민들만의 힘으로 거대한 자본과 개발의 광풍을 막기는 역부족이다. 후손에게 물려줄 아름다운 자연을 보호하는데 좌우, 남녀노소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사회 각계의 관심을 촉구했다.

사업을 추진 중인 제주동물테마파크 측은 주민과 환경ㆍ동물권 단체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동물테마파크 관계자는 “야생동물이 아니고 전세계 동물원에서 순치된 잉여 개체를 데려오는 것이고 토종 생물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를 거친 만큼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환경 오염에 대해 이 관계자는 “사업 예정지가 곶자왈에서 7㎞ 떨어진 곳이지만 인근에 삼다수 원천지가 있어서 수 처리를 생활 음용수에 버금갈 정도로 하겠다는 것을 도 심의 과정에서 명시했다”며 “사업 시작 후 모니터링은 제3의 전문기관에 맡기고 여기에 마을 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이미 상생 방안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소송과 관련해서는 “마을 이장과 동물테마파크가 체결한 협약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집단소송을 걸어 대응을 준비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동물테마파크 차원에서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소송은 제기한 적이 없다”며 “주민들과 오해를 풀고 친환경적이고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