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고양시 ‘평화경제특구’ 윤곽… 주변 지역과 협력하고 기반산업 육성한다

알림

고양시 ‘평화경제특구’ 윤곽… 주변 지역과 협력하고 기반산업 육성한다

입력
2019.09.30 16:12
수정
2019.09.30 19:04
15면
0 0
고양시 제공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에서 주요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평화경제특구의 밑그림이 나왔다.

30일 고양시에 따르면 27일 열린 ‘평화경제특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사진)에서 활성화 구상 등을 포함한 기본 방향이 제시됐다.

우선 고양시의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위해선 ‘네트워크형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부터 제기됐다. 김포, 파주, 연천 등의 유사 접경지역과 경쟁하기 보다는 각 시·군별 특색사업 지정에 힘입어 남북 경제협력의 파급효과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에서다.

기반산업 육성 계획도 담겼다. 평화경제특구 선정에 편승, 지역내 고양 킨텍스를 세계적인 전시컨벤션의 거점으로 육성시키겠다는 게 핵심이다. 특구안에는 또 고양암센터와 동국대 일산병원 등 기존 의료 인프라를 활용, 관련 연구원이나 제약회사의 생산시설 유치 계획도 포함됐다. 아울러 2022년 부지 조성 완료를 목표로 대화동 일원 70만2,030㎡에 추진 중인 고양 방송영상밸리 관련 인프라도 조성하겠다는 청사진 또한 소개됐다.

시에선 향후 통일경제특구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이번 ‘기본구상’안을 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현재 이와 관련된 법안은 국회에 계류 중이다. 통일경제특구법은 군사분계선(MDL) 남쪽의 한국 자본과 북한 노동력을 결합, 특별 지역을 설치하는 게 골자다. 특구로 지정되면 세제 감면과 법률상의 인허가 의제처리, 기반시설 지원 등의 각종 혜택이 따른다.

시 관계자는 “고양이 남북교류협력 거점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평화경제특구 추진에 시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