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 편들다 ‘진중권 탈당계’ 악재… 정의당, 데스노트 다시 쓸까

알림

조국 편들다 ‘진중권 탈당계’ 악재… 정의당, 데스노트 다시 쓸까

입력
2019.09.24 18:31
수정
2019.09.24 21:36
8면
0 0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지키기’를 택했던 정의당이 잇따른 조국 발 악재에 침통한 분위기다. 진중권 동양대 교수의 탈당 선언이 일반 당원의 연쇄 탈당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면서다. 이에 ‘검찰 수사 상황을 지켜 본 뒤 조국 법무부 장관을 데스노트(정의당이 부적격하다고 판정한 고위 공직자 명단)에 다시 올릴 수도 있다’는 관측이 당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진 교수와 조 장관은 서울대 82학번 동기로, 1989년 서울사회과학연구소를 결성해 ‘주체사상비판’이라는 책을 함께 출간할 만큼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이에 진 교수의 탈당계 제출을 두고 “조 장관의 이중적 태도에 실망한 것 같다” “정의당의 대응에 회의를 느낀 게 아니냐” 등 해석이 분분했다.

심상정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진 교수의 탈당을 말렸다. 심 대표는 24일 저녁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진 교수는 오늘 저와의 통화에서 정의당을 탈당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심 대표는 “조 장관 논란과 관련한 정의당 탈당 러시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오히려 입당자가 늘었다”고 진화에 나섰다. 최근 탈당자가 증가한 것과 관련해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매년 8, 9월에는 입대, 복학, 직장 이동 등으로 탈당이 늘어난다”면서 “당의 견고함은 흔들리지 않는다”고 했다.

이 같은 역풍에 조 장관 찬반을 둘러싼 당내 기류가 바뀌는 분위기도 있다. 검찰 수사에서 조 장관의 혐의가 입증되면 정의당이 상당한 유탄을 맞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국민이 실망하는 데 대해 정의당도 공감하고 있다”며 “조 장관 부인의 구속이나 조 장관의 공식 피의자 전환 등 국면이 바뀌면 정의당에서 새로운 입장이 나올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데스노트를 고쳐 쓸 수 있다는 얘기다.

심 대표는 ‘국회의원과 고위 공직자 자녀의 입시 비리를 국회 차원에서 전수 조사하자’며 등 돌린 청년들을 겨냥한 승부수를 띄웠다. 심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조 장관 자녀의 학업 논란을 통해 ‘기득권의 대물림’에 있어 보수와 진보 모두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국회의장 산하에 외부인사로 구성된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검증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