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정원 “김정은,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 땐 11월 부산 올 수도”

알림

국정원 “김정은,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 땐 11월 부산 올 수도”

입력
2019.09.24 16:47
수정
2019.09.25 00:16
5면
0 0

“2,3주내 실무회담 재개 가능, 연내 3차 북미정상회담 긍정적”

앞서 북중 정상회담 가능성… 내달 6일 북중 수교일 전후 될 듯

서훈 국정원장이 24일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배우한 기자
서훈 국정원장이 24일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배우한 기자

국가정보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에 대해 “북미 비핵화 협상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부산에 오지 않겠나 보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국정원이 사실상 김 위원장의 답방 가능성을 공식화한 것이다. 김 위원장이 부산에 온다면 사상 최초로 남한 땅을 밟는 북한 최고지도자가 된다.

국정원은 이날 서훈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정보위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고 여야 간사인 김민기 더불어민주당ㆍ이은재 자유한국당ㆍ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이 전했다. 맥락상 ‘북미 비핵화 협상의 의미 있는 진전’이라는 결과물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국정원이 “2, 3주 안에 북미 실무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이 크고, 실무협상에서 합의가 도출될 경우 연내에도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밝히면서, 북미 간 재개되는 실무협상을 고리로 3차 북미 정상회담과 김 위원장 방한이 연쇄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은 최근 민생 행보와 비핵화 실무협상 의지를 발신하며 대미협상을 재점화하고 있다”며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북미 실무협상의 수석이고,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총괄지휘를 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국정원의 이 같은 전망은 23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 내용과도 맞닿아 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서 최근 북한의 대화 재개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북미 실무협상이 향후 3차 북미 정상회담의 실질적 성과 도출로 이어지도록 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이 부산을 방문할 경우 지난해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한 자신의 답방을 몸소 이행하는 게 된다는 점에서, 지난 2월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교착됐던 남북관계를 복원할 수 있는 모멘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정원은 또 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해 북중 정상회담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중 수교 70주년과 제1ㆍ2차 북미 정상회담 전 방중한 전례 등을 보면 북중 친선 강화, 북미협상과 관련한 정세 인식 공유, 추가 경제협력 논의 등을 위해 방중할 가능성이 있어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중 수교일인 10월 6일을 전후해 (방중) 가능성이 점쳐진다”며 김 위원장이 방중할 경우 방문 지역은 베이징(北京) 지역이나 동북 3성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국정원은 학생운동을 하던 민간인들의 정보를 수집하는 등 민간인 사찰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있는 조직에 대한 내사 사건이어서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 사건이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논란이 되자 대한 공정한 감찰을 위해 최근 송규종 서울고검 감찰부장을 국정원 감찰실장으로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국보법 위반 사건에 대한 내사는 심사위를 가동해 북한과의 연계성이 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한해 착수한다”며 “내사 사건에 대해 지속적으로 필요성을 평가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내사)종결하는 일몰제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