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나무젓가락, 이쑤시개 안심하고 쓰세요”… 화학물질 검출 안 돼

알림

“나무젓가락, 이쑤시개 안심하고 쓰세요”… 화학물질 검출 안 돼

입력
2019.09.23 09:20
수정
2019.09.23 18:41
0 0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341종 화학물질 모두 안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가 1회용 나무용품의 화학물질 안전성을 검사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가 1회용 나무용품의 화학물질 안전성을 검사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나무젓가락, 이쑤시개, 꼬치 막대 등 1회용 나무용품이 살균제, 살충제, 곰팡이방지제 등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도내 백화점, 대형유통마트, 식자재마트 등에서 유통되고 있는 1회용 나무용품 60건을 수거해 기준규격시험항목으로 관리되는 7종의 화학물질을 포함해 살균제, 살충제, 곰팡이방지제, 형광증백제 등 총 341종에 달하는 화학물질 함유 여부를 조사한 결과, 7종의 화학물질은 모두 기준 이하로 관리되고 있었으며 그 외 화학물질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보건환경연구원이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내 ‘식품 관련 제안방’에 나무젓가락, 이쑤시개 등 ‘1회용 나무용품’의 안전성을 우려하며 정밀검사를 실시해 달라는 도민들의 요청이 게재됨에 따라 실시됐다.

이에 보건환경연구원은 기준규격시험항목인 7종 이외에도 살균제, 살충제, 곰팡이제거제 등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유해화학물질 334종에 대한 정밀 검사를 추가로 진행했다.

화학물질 검사 이외에도 제품의 생산지를 살펴본 결과 중국산 58개, 베트남산 2개 등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나무젓가락은 백양목과 자작나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이쑤시개와 꼬치 막대는 대부분 대나무와 자작나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나무젓가락, 이쑤시개 등 1회용 목재류의 안전성을 우려하는 도민 제안이 접수됨에 따라 이번 조사를 실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실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