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민 주거권 보장” 10주년 각오 다진 LH

알림

“국민 주거권 보장” 10주년 각오 다진 LH

입력
2019.09.18 11:22
수정
2019.09.18 19:02
27면
0 0
변창흠 LH 사장이 18일 경남 진주시 LH 본사 대강당에서 열린 창립 1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LH제공
변창흠 LH 사장이 18일 경남 진주시 LH 본사 대강당에서 열린 창립 1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LH제공

다음달 1일 창립 10주년을 맞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8일 경남 진주시 본사에서 10주년 기념행사를 열고 ‘더 나은 삶, 더 나은 내일, 함께 만드는 LH’라는 경영 슬로건과 함께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LH는 2009년 10월1일 국내 주택ㆍ택지 조성 양대 공기업인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의 통합으로 출범했다. 변창흠 사장은 이날 창립기념식에서 “LH는 2009년 출범 당시 부채가 100조원에 달하고 하루 이자만 100억원이 넘어 ‘부채 공룡’이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지만, 각고의 자구노력 끝에 작년 말 부채를 69조원으로 낮추고 임대주택 관리물량도 51만호에서 112만호로 확대하는 등 성과를 냈다”며 “지난 10년간의 성과는 임직원들의 헌신과 국민의 성원이 어우러진 결실”이라고 말했다.

변 사장은 “앞으로 인구ㆍ사회구조 급변과 한층 다양해진 수요자 요구로 인해 기존 관행으로는 국민의 기대에 점점 부응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며 “혁신과 실행, 신뢰와 협업, 공감과 감동의 가치를 바탕으로 또 다른 10년을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H는 이날 기념식에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며 더 커진 공적 역할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 ‘더 나은 삶, 더 나은 내일, 함께 만드는 LH’라는 경영 슬로건과 함께 △국민께 꿈을 드리는 LH △지역에 숨을 불어넣는 LH △미래의 길을 여는 LH △경제에 힘이 되는 LH △직원의 기를 돋우는 LH 등 5가지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LH는 국민의 실질적인 주거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자체 등과 함께 지역분권형 생애복지서비스를 구축하고, 비주택 거주자 등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LH제공
LH제공

또 3년차에 접어든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고 주거복지와 도시정비, 생활 SOC와 연계한 실행력 높은 도시재생 모델을 적극 개발ㆍ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시티와 스마트홈, 모듈러 주택 등 미래주택과 도시모델을 선도하고 첨단 지식ㆍ정보산업 인프라를 확산해 산업구조 개편과 창업생태계 구축 지원에도 앞장선다.

LH는 이날 △주거복지 △도시조성 △주택건설 △균형발전 △도시재생 △해외사업 등 주요 사업 부문별 비전과 10년 후 미래상을 설정하고 앞으로 구체적인 실현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한편 LH는 이날 창립기념식에 앞서 경남도교육청과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초등학교 실내놀이터 조성사업을 위한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경남 지역 4개 초등학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실내 놀이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업비(총 2억6,000만원)의 50%를 노사가 공동으로 조성한 성금으로 마련했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