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영상] 2003 어게인.. 조국은 ‘젊은 검사’를 우군으로 만들 수 있을까?

알림

[영상] 2003 어게인.. 조국은 ‘젊은 검사’를 우군으로 만들 수 있을까?

입력
2019.09.17 20:00
0 0

“이쯤 되면 막 가자는 거지요?” 2003년, 생방송으로 전국에 중계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거친 한 마디. 1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두고두고 회자되는 장면이다. 젊은 검사들과 만나 ‘계급장’을 떼고 허물없이 검찰 개혁 방안을 토론해보겠다고 만든 자리였지만, 갈등의 골만 깊게 패인 채 끝이 났다. “취임 전에 지청장에게 청탁 전화를 하신 적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것이었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등 잔뜩 날이 서 공세를 펴는 검사들의 벽은 그만큼 높았다.

막 취임한 조국 법무부 장관이 검찰 개혁과 관련한 일선 검사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를 만들겠다고 나섰다. 검찰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검사와 직원들의 의견을 직접 듣겠다는 취지인데, ‘2003 어게인‘이라고 할 법하다.

조 장관이 이달 중 추진하겠다고 밝힌 ‘검사와의 대화’는 검찰총장을 정점으로 하는 상명하복식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 평검사와 직원들의 목소리를 먼저 듣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조 장관은 앞서 지난 14일 상사의 폭언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김홍영 검사의 묘소를 찾아 “검사 교육과 승진 문제를 살펴보고 특히 다수 평검사의 목소리를 듣고 교육과 승진 과정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과연 조 장관의 뜻대로 젊은 검사들은 조 장관 검찰개혁 행보에 우군이 될 수 있을까. 아니면 노 전 대통령의 쓰라린 경험을 다시 되풀이하게 될까. 검찰 수사의 칼끝이 부인 정경심씨를 넘어 조 장관을 향해 오고 있는 상황에서 여건은 당시보다 더 나쁠 수 있다는 얘기들도 나온다.

[저작권 한국일보]
[저작권 한국일보]

김용식PD yskit@hankookilbo.com

강희경기자 kstar@hankookilbo.com

노희진 인턴PD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