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현대엔지니어링, 인도네시아 2.6조 정유공장 공사 수주

알림

현대엔지니어링, 인도네시아 2.6조 정유공장 공사 수주

입력
2019.09.16 16:20
0 0
현대엔지니어링이 수주한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 위치도.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현대엔지니어링이 수주한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 위치도.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현대엔지니어링이 인도네시아 국영석유회사 페르타미나가 발주한 동 칼리만탄주 ‘발릭파판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를 수주해 시공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전체 39억7,000만달러 규모의 플랜트 공사로, 이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의 지분은 21억7,000만달러(약 2조6,000억원) 규모에 이른다. 발릭파판 정유공장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북동쪽으로 약 1,000㎞ 떨어진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주에 있다. 지난달 26일 발표된 인도네시아 새 수도 부지와 20㎞ 거리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앞으로 이 정유공장의 기존 정유설비를 고도화하고 유로5(EURO V) 표준을 충족하기 위한 설비를 건설할 계획이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원유 정제 능력이 하루 26만 배럴(BPSD)에서 36만 배럴로 확대되고, 유로5 기준을 만족하는 환경친화적인 연료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모든 공정을 EPC(설계, 구매, 시공) 턴키 방식으로 수행하게 된다. 공사 기간은 착공 후 53개월이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분 100%를 보유한 페르타미나는 2026년까지 원유 정제능력을 현재 하루 100만 배럴에서 200만 배럴로 확충하기 위해 총 300억달러를 투입하는 ‘정유개발 마스터플랜’(RDMP)을 수립하고 정유설비 현대화 및 신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공사 수주로 올해 폴란드ㆍ괌 등 해외에서 40억달러의 누적 수주액을 달성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급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장에서 메가(Mega)급 프로젝트를 수주해 시장다각화 전략이 결실을 맺고 있다”며 “앞으로 페르타미나가 계획하고 있는 대규모 정유설비 프로젝트의 수주 경쟁에서 당사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k2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