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부 주도 획일적 사업 아닌 지역 특색 도시계획 수립…시흥시, 도시공사 설립 추진

알림

정부 주도 획일적 사업 아닌 지역 특색 도시계획 수립…시흥시, 도시공사 설립 추진

입력
2019.09.16 13:18
0 0
시흥시청사 전경. 시흥시 제공
시흥시청사 전경. 시흥시 제공

경기 시흥시가 정부주도의 획일적 사업에서 벗어나 지역 특색에 맞는 도시계획을 위해 ‘시흥도시공사’ 설립을 추진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시흥시의회는 지난달 말 열린 제286회 임시회에서 ‘시흥시시설관리공단 조직변경(공사전환) 동의안’이 의결됐다.

시는 이에 따라 시흥도시공사 설립 조례안 및 자본금 출자 동의안 등에 대한 의결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행정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다음달 공단 해산 등기 및 공사 설립 등기 완료, 오는 11월 출자금 예산 편성 및 집행을 거쳐 12월 중 시흥도시공사를 출범할 수 있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출자금은 50억원 규모이지만, 향후 도시공사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월곶역세권 사업부지 등 현물 출자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시흥시가 이처럼 도시공사 설립을 추진하는 이유는 지역내에서 진행 중인 국책사업이 환경과 교통문제 등이 산적해 있는데도 대책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주체적인 개발서업 추진을 통한 지역사회 환원도 가능하다는 점도 작용했다.

실제 은계·목감·장현지구 등 6개 지구 사업이 진행중이지만 광역교통개선대책은 물론 주차장 및 기반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추진되고 있어 향후 지구 조성 후 야기 될 민원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사업수행자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민간 사업자를 통해 관외로 유출되던 개발 이익금을 관내 지역 개발에 재투자, 시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개발이익을 지역에 환원할 수 있다는 게 시의 생각이다.

시는 향후 도시공사가 설립되면 월곶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물론 하중·거모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옛 염전지구, 토취장 지구 등에 대한 본격적인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중첩되는 개발계획과 주민 의견 등을 고려해 지역 맞춤형 공공주택사업을 추진하고, 장기적인 개발 전략을 세우는 등 도시개발조직이 절실하다고 판단해 공사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며 “도시공사 추진 과정에서 제기되는 우려 등 다양한 목소리를 충분히 고려해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임명수 기자 s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