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 부인 정경심 “내 PC서 총장 직인 파일 발견?...경위 모른다”

알림

조국 부인 정경심 “내 PC서 총장 직인 파일 발견?...경위 모른다”

입력
2019.09.08 11:22
수정
2019.09.08 15:06
0 0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들어오고 있다. 서재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들어오고 있다. 서재훈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자신의 연구실 컴퓨터에서 총장의 직인 파일이 발견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정확한 경위나 진위를 알지 못한다”고 반박했다.

김광진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지난 7일 오후 11시께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 교수 입장문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정 교수는 입장문에서 “오늘 일부 언론에 제가 사용하던 연구용 PC에서 총장 직인 그림파일이 발견되었다는 보도와 관련하여 말씀드린다”며 “현재 제 연구용 PC는 검찰에 압수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해당 파일이 어떤 경로로 그 PC에 저장된 것인지 그 정확한 경위나 진위를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다만, 저는 어학교육원장, 영어영재교육센터장 등 부서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원들로부터 여러 파일을 받았기 때문에 그 파일들 중 일부가 PC에 저장된 것으로 추정할 뿐”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기소가 되어 있는 제 자신도 검찰에서 어떤 증거를 가지고 있는지도 전혀 알지 못하고 어떤 설명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사실이 보도된 점에 대하여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재판 과정에서 증거가 공개되면 그때 정확한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니 이미 기소된 사건에서 피고인도 열람하지 못한 증거나 자료에 대한 내용을 유출하거나 기소된 피고인이 방어권을 행사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게 하는 내용의 보도를 자제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지난 6일 정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정 교수는 자신의 딸 조모씨가 동양대 총장이 수여하는 표창장을 받은 것처럼 문서를 위조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전날 한 언론은 검찰이 임의제출 된 정 교수의 컴퓨터를 분석하던 중 동양대 총장 직인이 파일 형태로 저장돼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조 후보자 측이 현직 청와대 정무비서관의 개인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정씨의 해명글을 올린 것에 대해 청와대가 수사에 영향을 주려 한다는 인상을 부를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조 후보자의 청문회준비단은 인사청문회가 끝난 6일 밤 12시를 기점으로 해체된 상태다.

유환구 기자 red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