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계명대, 4차산업혁명 대비 K클라우드 컬리지 신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계명대, 4차산업혁명 대비 K클라우드 컬리지 신설

입력
2019.09.04 16:31
0 0
계명대 관계자들이 지난달 27일 K클라우드 컬리지 현판식을 하고 있다. 계명대 제공
계명대 관계자들이 지난달 27일 K클라우드 컬리지 현판식을 하고 있다. 계명대 제공

계명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교육을 체계화하고 학생중심 교육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K클라우드 컬리지를 신설하고 지난달 27일 출범식과 함께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K클라우드 컬리지는 전공과목, 비교과 활동, 산학협력 네트워크 등이 어우러진 융합 공간인 K클라우드를 조성하고 이를 활용해 융합교육을 담당하는 조직이다.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1)과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 코어사업)을 통해 융합교육의 역량을 구축한 문화콘텐츠, 경제통상,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분야와 지역산업과 연계된 미래자동차 분야를 중심으로 한 9개의 사업부를 주축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연계ㆍ융합 전공 분야를 활성화하고 사회 변화에 대비한 새로운 융합 전공 교육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교과모듈과 비교과 활동, 적용 학습으로 구성된 K클라우드 융합교육인증제를 실시해 체계적인 융합교육 과정을 완성하고자 한다. 교과모듈은 전공 간의 벽을 허무는 교과 융합을, 비교과 활동은 교과학습을 심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을, 적용 학습은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융합교육의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4차 산업시대가 요구하는 융합교육 역량 향상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학생 취업역량 향상을 위해 전공어, 외국어, 기계어 관련 다면적 역량 교육을 체계화한 삼각 언어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전공교육에 더해 외국어 및 컴퓨팅 사고역량 교육을 활성화한 1인 1기 교육 체계 구축 필요성 제기에 따른 것이다. 전공어 교육은 전공역량 향상을 위해 온라인전공학습콘텐츠 제작, 전공글로벌 체험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전공 특성을 살린 진로취업 프로그램과 연계한다. 외국어 교육은 외국어 역량 향상을 위해 집중 외국어캠프 등을 시행하고 우수 학생은 교비로 어학연수를 지원한다. 기계어 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교육실습 환경과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역량을 키우고 학생들의 취업 역량과 미래사회 대응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학생중심 교육지원 서비스도 강화할 방침이다. 계명 스튜던트 포털 구축과 학생역량관리 통합컨택센터 신설을 통해 해결한다는 복안이다.

계명 스튜던트 포털은 학생 스스로 역량을 점검하는 환경과 대학 내 모든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진로 목표에 따른 로드맵을 제공하는 등 통합적인 온라인 역량관리 시스템을 지원한다.

학생역량관리 통합컨택센터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상담과 정보를 한 자리에서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원스톱 토탈 케어 서비스를 지원한다. 계명 스튜던트 포털은 온라인 공간을 통해, 학생역량관리 통합컨택센터는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학생 중심의 역량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명숙 계명대 교육혁신처장은 “지난 수년간 여러 국책 사업을 통해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혁신의 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래 사회를 선도할 창의융합형 인재, 지역의 한계를 벗어나 세계를 향해 나아갈 글로벌 인재, 각박한 세상에서 따뜻한 이웃이 되어줄 감성형 인재, 어떤 모습이든 더 좋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최선을 다하겟다”고 말했다.

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