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 “2분기 가계소득 상당한 개선…하위층 소득 더 신경써야"

알림

청 “2분기 가계소득 상당한 개선…하위층 소득 더 신경써야"

입력
2019.08.25 19:02
0 0

“하위 20% 소득, 플러스 전환”… 분배 악화 지적에 반론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정과제위원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정과제위원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연합뉴스

청와대는 25일 올해 2분기 가계소득에 대해 “전체적인 소득 수준에서 상당한 개선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통계청의 2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를 발표(22일) 이후 소득격차가 벌어졌다는 지적이 나온 데 대한 반론 성격이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명목소득이든 실질소득이든 가계소득 전체를 놓고 보면 2018∼2019년은 다른 해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상위층 소득이 더 많이 증가하기는 했으나, 하위층 소득도 플러스로 전환한 만큼 이에 대해 무조건 ‘분배 악화’라고 문제 삼는 건 타당하지 않다는 취지다.

이 수석은 전체 가구의 소득이 높아진 점을 비롯해 하위 20% 계층의 소득이 5분위 연속 감소세를 멈추고 증가세로 돌아선 점 등을 고려하면 전반적으로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은 “2018년 이후를 보면 1분위(하위 20%)의 소득 증가율은 줄곧 마이너스였지만, 올해 2분기에는 0.045% 플러스로 전환했다”며 “작년보다 올해 더 나은 측면으로 변화한 것”이라고 했다. 특히 1분위가 소득증가가 0.045%에 그친 반면 5분위(상위 20%)는 3.2% 증가한 것이 소득 격차가 커진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이 수석은 다만 “하위층에서는 소득증가가 여전히 어려운 만큼 정부가 이 쪽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하위 20% 계층인 1분위에서 고령화 속도가 빠른 점을 비롯한 구조적인 요인이 소득격차 심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수석은 "실업급여, 근로장려세제(EITC), 한국형 실업부조에 등에 대한 정책적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한다"며 적극적 재정 운용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재정지출 역시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될 것"이라며 "1958년생, 1970년생 등 대표적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등과 맞물려 노인 일자리를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내년도 예산 편성에 대해서도 "올해보다 40조원가량 늘어나게 편성될 예정인데, 아동수당이나 한국형 실업부조 등 사회복지 부분에 증가액의 절반 가까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