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IP카메라 160차례 몰래 접속 사생활 훔쳐본 50대 집행유예

알림

IP카메라 160차례 몰래 접속 사생활 훔쳐본 50대 집행유예

입력
2019.08.23 20:11
0 0

법원 “사생활 중대하게 침해”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다른 사람의 IP카메라에 몰래 접속해 사생활을 훔쳐본 50대가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 받았다.

인천지법 제8단독 심현주 판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A(52)씨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사회봉사 120시간을 명령했다고 23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8월 23일부터 9월 19일까지 다른 사람의 IP카메라 70대에 168차례에 걸쳐 무단 접속해 피해자들의 사생활에 관한 영상을 시청하고 일부 영상을 보관한 혐의로 기소됐다.

A씨는 인천 서구 자신의 집에서 중국 사이트에 접속해 IP카메라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한 뒤 이를 이용해 비밀번호 등이 취약한 IP카메라를 찾아내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IP카메라는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송출하는 기능이 있는 카메라로 집안에 있는 반려견을 확인하는 용도 등으로 쓰인다.

심 판사는 “피고인은 정보통신망을 통해 개인의 지극히 사적인 영역을 훔쳐봄으로써 정보통신망의 안전과 개인의 사생활을 중대하게 침해했다”라며 “피해자들로부터 용서를 받지 못했고 피해자들 중 상당수는 외국에 거주하고 있어 여전히 피해 사실을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심 판사는 이어 “다만 피고인이 정보통신망에 침입해 취득한 영상정보를 타인에게 유포하지 않은 점, 범행을 자백하고 있는 점, 처와 어린 자녀를 부양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했다”고 덧붙였다.

이환직 기자 slamh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