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한의학회 “단국대ㆍ책임ㆍ공동저자 모두 사실 밝혀라”

알림

대한의학회 “단국대ㆍ책임ㆍ공동저자 모두 사실 밝혀라”

입력
2019.08.22 16:15
0 0

“고교생 논문 참여시 ‘공헌자’ ‘감사의 글’ 표시하도록 관행 개선할 것”

조국 후보자 출근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불거진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spring@hankookilbo.com
조국 후보자 출근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불거진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spring@hankookilbo.com

“단국대 당국, 책임저자, 모든 공동저자들은 빠른 시일 내 사실을 밝혀 더 이상의 논란이 없도록 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대한의학회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딸인 조모씨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발표했다. 의학회는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 쉐라톤 팔레스호텔에서 긴급이사회를 개최해 조모씨 문제를 논의했다.

의학회는 우선 조모씨가 당시 한영외고 2학년에 재학 중임에도 불구하고 논문에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소속으로 표기된 것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의학회는 “논문에 발표된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소속표기가 학술지의 기록으로 허용 가능하더라도 일반적인 기록인 해당 연구기관과 저자의 현 실제 소속기관을 동시에 명시하는 방법과는 차이가 있어 이 경위를 밝혀야 한다”고 권고했다.

조모씨의 제1저자 자격여부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의학회는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의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과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위원회(ICMJE) ‘저자자격기준’에 따르면 논문작성 기여도가 가장 높은 사람이 제1저자가 된다고 규정돼 있다”며 “실제 이 연구가 진행된 시기와 제1저자가 연구에 참여한 시기를 고려하면 해당자가 제1저자로 등재된 것이 저자기준에 합당한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통상 저자의 결정 등은 모든 저자들의 동의에 의해 책임저자가 최종 결정하는 원칙이 어떻게 적용됐는지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의학회는 이 논문에 참여한 저자들의 실제 역할을 정확히 파악하고, 연구윤리심의(IRB) 승인 기록진위를 확인하는 등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해줄 것도 권고했다. 의학회는 “논문의 투고, 심사, 게재 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조씨의 충실성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어 후속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의학회는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도 약속했다. 의학회는 “연구 선진국처럼 연구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에게 ‘공헌자’ 혹은 ‘감사의 글’에 이름과 참여 내용을 명시하는 방법 등으로 논문참여와 관련된 문제를 개선할 것”이라며 “고등학생들의 연구참여는 권장할 사항이지만 부당한 연구논문 저자로의 등재가 대학입시로 연결되는 부적합한 행위는 방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치중 기자 cj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