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내고장 정가] 시민단체가 성희롱 관련 목포시의회에 발끈한 이유는?

알림

[내고장 정가] 시민단체가 성희롱 관련 목포시의회에 발끈한 이유는?

입력
2019.08.21 16:38
수정
2019.08.21 17:45
0 0
전남여성인권단체연합 등 23개 목포시민단체협의가 20일 오전 목포시의회동 앞에서 시의회는 성희롱 가해자 김훈 전 의원의 피해자 코스프레에 동조하는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책동을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경우 기자
전남여성인권단체연합 등 23개 목포시민단체협의가 20일 오전 목포시의회동 앞에서 시의회는 성희롱 가해자 김훈 전 의원의 피해자 코스프레에 동조하는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책동을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경우 기자

“존재 가치가 없는 목포시의회, 차라리 해산하라”

전남여성인권단체연합 등 목포지역 23개 시민사회단체는 목포시의회가 성희롱 피해여성의원 상대로 낸 윤리특별위원회 구성논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강력한 비난에 나섰다. 이는 시의회가 성희롱 A 전 의원 제명된 다음날인 지난 13일 A씨가“피해자인 여성의원에게 오히려 성추행 당했다”고 진정서를 제출하자 의장단에서 윤리특위를 열기로 하면서 진흙탕 싸움에 휘말렸기 때문이다.

이를 놓고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은 일제히 비난을 퍼부었다. 21일 시민단체들은 성희롱 피해여성 의원을 상대로 가해지는‘전형적인 2차 성범죄 가해자’로 규정하고‘후안무치 한 행위’을 시의회가 앞장서 보복성 윤리특위 구성을 결정한 이유를 모르겠다며 질타했다. 한 시민도“시의회가 자기 식구 감싸기에만 나서면 차라리 해산해야 한다”며“시민의 눈과 귀가 될 정치권이 오히려 싸움을 부추기는 의원 자질들이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박현숙 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 대표는“성희롱 가해자에게 제명관련 투표에서 동정표를 던진 시의회 6명은 동조와 방임이 맞다”면서“피해자 윤리특위구성 자체가 피해자를 가해자로 둔갑시키는 사례고, 보호를 떠나 2차 피해까지 준다면 시의회는 있으나마나 해 폐쇄운동을 하자는 의견들이 많이 나온다”고 밝혔다.

앞선 20일 목포시민사회단체들은 시의회동에서 기자회견을 갖고“시의회는 성희롱 가해자인 A 전 의원의‘피해자 코스프레(책임전가)’에 동조해서는 안된다”며“A씨가 요구한 윤리특위의 구성 논의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시의회가 기계적 형평성을 들어 윤리특위를 구성한다면 이는 형평성의 문제가 아닌 성희롱을 은폐하고 가해자에 동조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날 최송춘 전남환경연합 대표는“가해자가 피해 여성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는 시민을 우롱하고, 시의회의 결정을 우습게 보는 행위”라며“(법원 등)혹시라도 가해의원이 살아나고 이를 동조한 의원들이 있다면 시의회는 역사적으로 가장 부끄러운 의회가 될 것이고 이들 지역구에서 시민들의 힘을 보여주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김휴환 시의회 의장은“있어서는 안될 일들이 생겨,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고, 신중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결정하기 위해 의장단 회의를 거친 것이지 윤리특위구성을 꼭 하자는 취지는 아니다”며“동료의원들이 판단을 잘 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해명했다.

목포시의회의 지난 1년간 지속적인 성희롱 논란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민주당 소속이여 시민과 당직자들은 충격이다. 시민들 대다수가 민주당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후반기 의장후보를 놓고 편가르기 싸움이 진흙탕으로 변했다는 후문이다.

민주당 전남도당이 A의원에 대해 신속하고 단호한 대처로 제명처분과 함께 입장문까지 내면서 일단락 했던 성희롱 공방이 시의회 본회의 의원제명 투표과정에서 당명까지 어기고 기권 등 반대표가 6표가 나오면서 민주당의 민심은 흉흉하다. 민주당 목포지역위원장 리더십이 도마에 오른 것이다.

민주당 목포시의회 한 의원은“당선된 시의회 의원 대부분이 초선이지만 목포지역위원장 입김이 통하지 않아 이 작은 의회에서도 계파가 형성됐다”며“내년 총선까지 시끄러울 전망”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목포시의회는 동료 여성의원을 지속적으로 성희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A 전 의원이 지난 12일 목포시의회 본회의에서 윤리특별위원회의 제명이 확정하면서 의원직을 상실했다. A 전 의원은 제명에 앞선 9일 성희롱 주장을 전면 부인하며 여성의원이 오히려 자신에게 성추행을 했다며 윤리위에 제소했고, 시의회는 이를 수용하면서 논란이 가열됐다.

또 피해여성 의원은 최근 목포검찰청에 A 전 의원을 성희롱 관련해 고소장을 접수했고, 목포경찰서에도 SNS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관한 법률 등 댓글에 대해 수사를 의뢰했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