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MBC노조 상징 이용마 기자 암 투병 끝 별세… “사회에서 할 일 많은데”

알림

MBC노조 상징 이용마 기자 암 투병 끝 별세… “사회에서 할 일 많은데”

입력
2019.08.21 08:51
수정
2019.08.21 08:55
0 0
문재인 대통령이 올 초 암 투병중인 이용마 MBC 기자를 병문안 했다. 이용마 기자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올 초 암 투병중인 이용마 MBC 기자를 병문안 했다. 이용마 기자 페이스북 캡처

이용마 MBC 기자가 복막암 투병 끝에 21일 별세했다. 향년 50세. 이 기자는 2012년 MBC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후 암 판정을 받고 투병 중이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에 따르면 이 기자는 이날 오전 서울 아산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그는 최근 병세가 악화돼 치료를 거의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노조MBC본부는 “유족들과 상의해 곧 관련 소식을 알리겠다”고 전했다.

이 기자는 2012년 1~7월 박성호, 정영하, 강지웅, 박성호, 최승호, 박성제 등 기자 및 PD들과 공정방송을 요구하는 파업을 주도했다가 해고를 당했다. 언론노조MBC본부는 이에 반발해 사측을 상대로 해고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해 1심과 2심 모두 승소했다. 이 기자는 해직자들과 함께 약 5년 만인 2017년 12월 MBC에 복직했다. 하지만 해직 기간 복막암이 발병해 투병해왔다.

유족은 슬픔을 감추지 못했다. 그의 형 이용학씨는 2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회사에서, 사회에서, 나라에서 할 일이 너무 많이 남아있는데 이제 조금이나마 머리 속에 들어있는 것을 풀어헤쳐야 하는데 떠났다”며 “아직 필 날이 너무 많이 남은 쌍둥이들 눈에 밟혀 눈 감기 싫다 하며 그렇게도 너무 멀리 떠났다”는 글을 남겼다.

한국일보 이슈365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