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반일종족주의’ 저자들 “조국 법무 후보자 모욕죄로 내일 고소”

알림

‘반일종족주의’ 저자들 “조국 법무 후보자 모욕죄로 내일 고소”

입력
2019.08.19 18:28
0 0
지난 16일 유튜브 채널 '이승만tv'에 동영상을 올린 '반일종족주의' 저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이승만tv캡처
지난 16일 유튜브 채널 '이승만tv'에 동영상을 올린 '반일종족주의' 저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이승만tv캡처

‘반일종족주의’ 저자들이 자신들의 책을 “구역질 난다”고 말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모욕죄로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영훈(전 서울대 교수) 이승만학당 교장을 비롯한 저자 6명은 19일 입장문을 내고 “20일 오전 11시 30분에 서울중앙지검에 조국 씨에 대한 모독죄 고소장을 제출하겠다”고 알렸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조국 씨는 아무런 근거 없이 책을 ‘구역질 난다’고 비방하고 필자들을 ‘부역,매국 친일파’로 매도해 학자로서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고 인격을 심히 모독했다”라면서 “이는 학문과 사상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이자 대한민국 헌법정신 부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6인의 필자는 평생 경제사학자로서 연구실을 지켜온 이들로, 일본을 위해 대한민국에 해가 되는 일을 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라면서 “그(조국)는 우리를 부당하게 '부역, 매국 친일파'라 모욕했다”라고도 비판했다.

이어 “조국 씨가 이 책이 일본 정부 주장을 앵무새처럼 반복했다고 주장했지만, 책의 어느 부분이 그렇다는 것이냐”고 반문하며 “우리는 일본 정부 견해와 상관없이 독자적인 사료 조사와 분석에 입각해 논지를 펼쳤을 뿐”이라고 항변했다.

이들은 “이 책은 기존 한국인 통념과는 다른 새로운 주장을 담았으나, 이는 수십 년에 걸친 필자들의 연구인생 결과를 담은 것으로 진지한 학술적 논의와 비평의 대상이 돼야 함이 마땅하다”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지난 5일 페이스북에서 일제 식민지배 기간에 위안부 성노예화 등이 없었다는 '반일 종족주의' 속 주장 등을 언급하며 “이러한 주장을 공개적으로 제기하는 학자, 이에 동조하는 일부 정치인과 기자를 ‘부역, 매국 친일파’라는 호칭 외 무엇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이런 구역질 나는 책을 낼 자유가 있다면, 시민은 이들을 '친일파'라고 부를 자유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