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놀이기구 알바생의 아찔한 이벤트?

알림

놀이기구 알바생의 아찔한 이벤트?

입력
2019.08.18 17:50
수정
2019.08.18 22:45
13면
0 0

대구 이월드 알바생 다리 절단사고 ‘인재’ 가능성

119구조대원들이 지난 16일 오후 대구 달서구 두류동 이월드에서 다리가 절단된 아르바이트생을 구조하고 있다. 대구소방안전본부 제공
119구조대원들이 지난 16일 오후 대구 달서구 두류동 이월드에서 다리가 절단된 아르바이트생을 구조하고 있다. 대구소방안전본부 제공

지방 최대의 놀이동산인 대구 이월드에서 16일 발생한 아르바이트생 다리 절단 사고의 이면에 우리 사회에 만연한 안전불감증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월드 알바생 다리절단 사고를 수사중인 대구 성서경찰서는 궤도열차인 ‘허리케인’에 타고 있던 알바생 A(24)씨가 출발선에서 10m 가량 떨어진 지점의 레일과 바퀴 사이에 다리가 끼어 정강이 아랫부분이 잘린 뒤 아래로 추락한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조사 결과 궤도열차는 일반 승객은 물론 안전요원도 출발할 때는 열차 위나 옆에 있으면 안 된다. 하지만 무슨 이유인지 A씨가 하차하지 않은 상태에서 출발했고, 끔찍한 사고로 이어졌다. 사고 사실도 곧바로 알아채지 못했다. A씨의 비명은 음악 소리 등 소음에 묻혔다. 운전요원은 열차운행이 끝난 1분여 뒤에 사고사실을 알고 구조신고를 했다.

경찰은 사고 당시 직원들이 놀이기구 운용 매뉴얼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정황을 포착하고 이월드 관계자와 현장 직원 등을 상대로 캐고 있다. 다만 사고 현장을 보여주는 폐쇄회로TV(CCTV)나 목격자가 없어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사고 놀이기구는 1인 운전시스템으로, 운전요원이 안전점검 후 운전실로 돌아와 출발 버튼을 누르지만 사고 당시에는 교대시간과 겹쳐 A씨가 탑승객 안전점검을 지원한 것으로 보인다”며 “일종의 ‘팬 서비스’로 운전요원들이 가끔 이 같은 ‘이벤트’를 벌였다는 주장도 있어 사실여부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또 “A씨가 생명에는 지장이 없지만 아직 직접 조사가 어려워 경위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6일 오후 6시50분쯤 다리를 잘리는 사고를 당한 A씨는 119구조대에 의해 전문병원으로 후송됐지만 다리 접합수술엔 실패했다. 절단 부위가 윤활유 등으로 심하게 오염됐고, 뼈가 바스러질 정도로 손상이 심해 신경과 근육, 혈관 등을 잇는 접합수술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됐다. 병원 측은 잘린 다리 아랫부분을 봉합했다. 향후 접합수술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 중이다. 수술을 한 병원은 영남대병원과 합동으로 2017년 2월 국내 최초로 팔 이식수술을 성공시킨 정형관절 중점진료 병원이다.

사고가 난 허리케인은 1량 4명, 6량이 연결된 24인승 롤러코스터 궤도열차다. A씨는 마지막 객차인 6번째 칸과 뒷바퀴 사이에 서 있다가 변을 당했다.

A씨는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채 입대, 전역 후 5개월 전부터 이월드에서 안전요원으로 아르바이트를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아르바이트 신분이지만 산업재해보험에는 가입돼 있어 산재처리는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정광진 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