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긴장 고조되는 홍콩 사태, 중국 무력 개입은 절대 안 된다

알림

[사설] 긴장 고조되는 홍콩 사태, 중국 무력 개입은 절대 안 된다

입력
2019.08.17 04:40
23면
0 0
홍콩에서 18일 대규모 시위가 예고된 가운데 홍콩에서 7km 떨어진 중국 선전의 스타디움에 장갑자와 무장경찰들이 집결해 있다.
홍콩에서 18일 대규모 시위가 예고된 가운데 홍콩에서 7km 떨어진 중국 선전의 스타디움에 장갑자와 무장경찰들이 집결해 있다.

홍콩의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 사태가 긴박해지고 있다. 홍콩 경찰의 시위대 진압 방식이 과격해지는데다 중국의 무장 개입 우려도 커지는 분위기다. 홍콩에 인접한 중국 선전에서는 장갑차와 물대포로 무장한 중국의 무장경찰이 집결한 모습이 포착됐다. 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폭력적 진압을 경고하고 나섰고, 중국은 내정 간섭이라며 반발하는 등 미중 갈등으로 비화하는 양상이다. 이번 주말의 대규모 시위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평화적이고 인도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데 국제사회가 일치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홍콩 당국이 송환법 제정을 추진하면서 촉발된 이번 사태는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한층 격화됐다. 시위에 참가한 여성이 진압경찰이 쏜 비살상용 탄환을 맞아 실명 위기에 놓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난 12, 13일 홍콩 국제공항을 마비시킨 연좌시위로 이어졌다. 그 후 이어진 시위에서도 홍콩 경찰은 지하철역 내부에서 최루탄 무차별 발사와 곤봉 타격, 무차별 체포 등으로 강경 대응해 시민들의 분노가 고조되는 상황이다. 시위 주최 측은 18일로 예정된 경찰 강경진압 규탄 시위에 수백만 명의 참여를 호소하고 있어 대규모 유혈 사태마저 우려된다.

홍콩 사태가 최악으로 치닫게 되면 세계의 인권과 경제적 후퇴는 이루 말할 수 없다. 무력 진압과 유혈 사태는 세계를 갈등과 분열로 몰아넣고, 중국의 아킬레스건인 인권 문제에 돌이킬 수 없는 오명을 씌우게 된다. 아시아 금융 허브 홍콩은 물론 가뜩이나 위축된 세계경제에 엄청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도 자명하다. 단순히 홍콩이나 중국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촌에 또 다른 재앙을 안길 가능성이 크다. 어떤 경우에라도 무력 투입이 있어서는 안 된다.

중국은 홍콩 반환 이후에도 50년간 홍콩의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민주주의 정치체제를 유지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중국은 자신들이 말한 일국양제(一國兩制)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 올해는 중국이 베이징에서 일어난 민주화 시위를 무력 진압한 천안문 사태가 30주년이 되는 해다. 중국이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려면 홍콩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