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베, 국내 돌파구 못 찾아 해외에 적 만들어” 일본 참의원 발언 눈길

알림

“아베, 국내 돌파구 못 찾아 해외에 적 만들어” 일본 참의원 발언 눈길

입력
2019.08.05 19:07
0 0

 공산당 소속 야마조에 의원, 도쿄 ‘NO 아베’ 집회서 화이트리스트 배제 비판 

야마조에 타쿠 일본 참의원 의원이 지난 4일 도쿄 신주쿠역 광장에서 열린 ‘NO아베’ 집회에서 즉흥 연설을 하고 있다. Makabe Takashi 유튜브 캡처
야마조에 타쿠 일본 참의원 의원이 지난 4일 도쿄 신주쿠역 광장에서 열린 ‘NO아베’ 집회에서 즉흥 연설을 하고 있다. Makabe Takashi 유튜브 캡처

일본 참의원 의원이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배제한 조치를 공개 비판한 발언 내용이 5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공개된 유튜브 영상에 따르면 도쿄(東京) 최대 중심가인 신주쿠(新宿)역 부근 광장에서 지난 4일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규탄 집회에 본래 청중으로 참석했던 야마조에 타쿠(山添拓) 의원은 진행자 제안으로 대중 앞에 나서 6분간 즉흥 연설을 펼쳤다.

일본 공산당 소속인 야마조에 의원은 “국내 여러 문제의 돌파구를 찾지 못한 아베 정권이 해외에 적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그쪽으로 집중시키려 하는 것”이라며 “시민과 야당이 협력해 정권을 무너뜨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일 일본 각의(국무회의)에서 의결된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와 관련해 “아베 총리는 강제징용 판결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수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일본의) 경제산업성과 외무성에서는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며 “아베 총리와 각 부처에서 주장하는 바가 일관성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본심은 징용 판결에 대한 정치외교적 문제를 이유로 한국을 위협하기 위해 경제적 카드를 꺼내든 것이라는 게 누가 봐도 명백하다”며 “정치와 경제를 뒤섞어버리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일이 아니겠나”라고 비난했다.

그는 강제징용 판결 논란의 단초가 된 한일 청구권협정과 관련해선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개인의 청구권까지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지금의 일본 정부조차 인정하지 않았었나”라며 “애당초 이 문제는 예전에 일본이 조선반도에서 저지른 반인도적 행위에 대해 개개인이 받은 피해에 대한 위자료 청구권의 문제”라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에서 열린 국제미술행사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표현의 부자유, 그 후’전에 출품됐던 ‘평화의 소녀상’이 사흘 만에 철거된 사건에 대해서도 “조금이라도 정치에 관한 부정적인 표현, 예술활동이 있으면 정치가 노골적으로 개입하는 이상한 상황”이라 비판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후원시설인 ‘나눔의 집’에 방문했던 경험을 밝히며 “위안부가 아니라 성노예로 명칭을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도 들었다”며 “역사는 진지하게 마주하지 않으면 안 된다. 움직일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을 날조하는 것은 정치가 가장 해서는 안 될 짓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의 발언은 일본의 한 개인 유튜버가 올린 영상이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되면서 화제가 됐다. 한국 누리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미래의 일본 총리가 돼라”(산****), “일본 사람들을 전부 싸잡아 욕하면 안 된다”(블****), “양심적인 일본인들도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앞으로 한일 연대가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85****), “일본 언론통제도 심한데 정부가 하는 행동을 보면 걱정도 든다”(부****) 등의 반응을 올렸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