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인 발의 ‘평화의 소녀상’ 국제 서명 참여자 1만 육박

알림

일본인 발의 ‘평화의 소녀상’ 국제 서명 참여자 1만 육박

입력
2019.08.05 10:19
0 0

 체인지닷오알지에 전시 중단 반대 서명 등장…참여자 사흘 만에 9500명 

공익활동 관련 국제 청원 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알지에 게재된 ‘표현의 자유, 그 후’ 전 전시 중단 철회를 요구하는 온라인 서명.
공익활동 관련 국제 청원 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알지에 게재된 ‘표현의 자유, 그 후’ 전 전시 중단 철회를 요구하는 온라인 서명.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에서에서 사흘 만에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중단되자 이를 철회하라는 일본 시민들의 목소리가 국제 온라인 서명을 통해 이어지고 있다. 계속해서 고조되고 있는 한일 갈등이 자국 내 검열 조치로 이어지는 것으로 우려하는 일본 사회 의 양심적인 목소리도 확대되고 있다.

5일 오전 국제 공익활동 관련 청원 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알지에 따르면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에서 진행 중이던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의 전시 중단 및 작품 철거에 반대하는 청원이 시작된 지 사흘 만에 9,500여명의 시민이 동참했다. 해당 서명은 지난 3일 아이치 트리엔날레 측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과 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의 일방적인 통보로 ‘표현의 부자유, 그 후'(평화의 소녀상 전시물이 설치된 전시회의 명칭)가 3일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중단됐다”고 밝힌 직후에 시작됐다.

청원을 시작한 이구치 다이스케씨는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의 전시를 중단하거나 작품을 철거하지 말라”며 스가 관방 장관 및 오무라 지사 등 일본 우익 정치인들을 비판하는 글을 남겼다. 이구치씨는 “모든 예술 표현에 대한 국가의 규제와 검열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엉뚱한 움직임을 정치인들이 보여주고 있다”며 “우리는 예술적 표현을 특정한 가치와 시각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하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런 전시를) 지워버리려는 것은 마치 전쟁 이전의 획일적 시각을 밀어붙이는 탄압과 다름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성과 이름, 개인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서명 운동에 참여한 이들은 대부분 일본인으로 서명과 함께 댓글을 남겨 일본 정부의 전시 중단 움직임을 비판하고 있다. 한 서명 참여자는 이번 전시 중단에 대해 “전시 성 노예 문제를 담은 작품을 두고 일본 정치인이 화를 낸다는 것은 독일 정치가가 ‘안네의 일기’에 화를 내는 것과 같다”고 지적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또 다른 참여자는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은 일본 전국에서 진행돼야 한다”며 오히려 전시가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난 3일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시민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나고야=연합뉴스
지난 3일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시민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나고야=연합뉴스

이 같은 일본 시민들의 움직임은 지난 3일 문인 모임인 일본 펜클럽이 “전시는 계속돼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면서 “일본 헌법 21조 2항이 금지하고 있는 ‘검열’로 이어질 것”이라며 비판했던 것과도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아사히신문 등 일본 주요 언론도 표현의 자유가 위축되는 상황을 지적하는 등 일본 우익 세력의 행보에 우려를 표하고 나서 향후 일본 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원일 기자 callme11@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