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남부발전, 국내 최초 기존 보 활용 소수력발전 개발 추진

알림

한국남부발전, 국내 최초 기존 보 활용 소수력발전 개발 추진

입력
2019.07.23 16:35
0 0

국가하천 구간 내 2.57㎽급

개발 위해 하천점용허가 취득

한국남부발전은 소수력 발전설비로 활용되는 보에 야간경관조명 설치할 예정이다. 사진은 조감도.
한국남부발전은 소수력 발전설비로 활용되는 보에 야간경관조명 설치할 예정이다. 사진은 조감도.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 이하 ‘남부발전’)이 국내 최초로 국가하천 구간의 기존 보를 활용, 소수력 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남부발전은 최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하 ‘부산국토청’)으로부터 소수력발전 개발을 위한 하천점용 허가를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남부발전의 소수력 발전사업은 국내 최초로 국가하천 구간 내 기존 보를 활용하는 사업으로, 총 2.57㎿ 규모다. 시설 완공 시 연간 12,483㎿h 전기 생산이 가능, 전력공급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부발전은 연내에 착공할 계획인데, 소수력발전소 구조물을 지하화해 하천 홍수위 등 주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사업비도 절감한다는 전략이다.

또 소수력발전 운영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 일부를 지역 하천관리비 등으로 사용하는 등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한편 소수력 발전설비로 활용되는 보에 야간경관조명을 설치, 친환경 에너지 랜드마크로 관광자원화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주민의 휴식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신정식 사장은 “온실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이 발전산업의 화두로 제기되는 가운데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 적극 이행을 통해 CO2,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 청정에너지 확보와 사업 개발을 통해 에너지신(新)산업 육성을 도모할 예정”이라며 “소수력, 태양광 등 오염 없는 청정에너지를 국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목상균 기자 sgm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