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성근 “남북 영화 교류는 이질성 극복할 최선책… 北이 더 나서주길”

알림

문성근 “남북 영화 교류는 이질성 극복할 최선책… 北이 더 나서주길”

입력
2019.07.20 04:40
13면
0 0
문성근 평창남북평화영화제 이사장은 “남북 문화 예술인들의 꾸준한 교류가 한반도를 둘러싼 정치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윤기 인턴기자
문성근 평창남북평화영화제 이사장은 “남북 문화 예술인들의 꾸준한 교류가 한반도를 둘러싼 정치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윤기 인턴기자

6월 30일 판문점에서 남ㆍ북ㆍ미 정상이 만났다. 눈으로 보고도 믿기지 않는 역사적인 순간을 누구보다 특별한 의미로 맞이했을 사람들 중에 배우 문성근(66)이 있다. 평생 통일운동에 헌신한 아버지 문익환(1918~1994) 목사가 떠올라 감격했을 것이고, 자신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평창남북평화영화제(평창영화제)를 생각하며 안도했을 것이다.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로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영화제 출범 준비에 숱한 우여곡절을 겪어 온 터였다.

그날 이후 거짓말처럼 상황이 급변했다. 꽉 막혀 있던 실무가 척척 풀려 나갔고, 비로소 기업 협찬도 들어오기 시작했다. 작은 영화제도 이렇듯 큰 영향을 받을진대 더 큰 단위에선 어떠할지 말할 필요도 없겠다. 그래서 평화는 이념이 아닌 실체다. 16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마주한 문성근 평창영화제 이사장은 “남북 관계가 어려울수록 더욱더 소통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이제야 걱정, 고민 내려놓고 한숨 돌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평창영화제는 최문순 강원지사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꽃피운 남북 교류 협력을 문화 예술 영역으로 확장시켜 가자는 제안이었다. 영화계는 적극 동조했다. 문 이사장을 필두로 강원영상위원회 위원장이던 방은진 감독이 집행위원장을 맡고,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과 임권택ㆍ정지영ㆍ이준익ㆍ김용화 감독, 배우 안성기ㆍ권해효 등이 자문위원, 조직위원, 집행위원으로 힘을 보탰다.

제1회 평창남북평화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된 1992년작 ‘새’는 일본이 제작비 1억원을 투자하고 북한 배우와 스태프가 참여해 만든 작품이다. 평창남북평화영화제 제공
제1회 평창남북평화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된 1992년작 ‘새’는 일본이 제작비 1억원을 투자하고 북한 배우와 스태프가 참여해 만든 작품이다. 평창남북평화영화제 제공

그렇게 1년여간 준비해 온 평창영화제가 드디어 첫 걸음을 뗀다. 다음달 16일부터 20일까지 강원 평창군과 강릉시 일대에서 평화와 분단, 전쟁, 난민 등을 주제로 다룬 33개국 영화 85편(장편 51편ㆍ단편34편)이 관객을 만난다. 개막작은 1992년 제작된 북한 영화 ‘새’다. 한국전쟁 때 헤어져 남과 북에서 각각 조류학자로 활동하던 원홍구ㆍ원병오 박사 부자가 조류 연구를 위해 날려보낸 새로 인해 서로 생사를 확인하게 된 실화를 토대로 한 영화다. 북한 영화가 규제 없이 상영되는 건 지난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이후 두 번째다.

문 이사장은 “남북의 이질성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은 문화 예술”이라고 강조하며 독일 사례를 들었다. “‘트라비에게 갈채를’(1991)이라는 영화가 있어요. 독일 통일 이후 처음으로 유럽 여행을 떠난 동독 가족이 겪는 문화 충돌을 그린 코미디예요. 이 영화가 동독 사람들의 정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어요. 당시 언론 보도에 따르면 동독 사람들이 회사 면접을 볼 때 ‘당신은 무엇을 잘하냐’는 질문을 받으면 ‘내가 상품이냐’면서 그렇게 화를 냈다고 하더군요. 사고 구조가 다른 데서 비롯된 오해와 충돌인 거죠. 그런 지점에서 영화가 기여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문성근 평창남북평화영화제 이사장의 머릿속은 남북 영화 교류와 관련한 계획들로 가득 차 있다. 홍윤기 인턴기자
문성근 평창남북평화영화제 이사장의 머릿속은 남북 영화 교류와 관련한 계획들로 가득 차 있다. 홍윤기 인턴기자

평창영화제의 최종 목표는 북측 강원 원산과 분산 개최다. 문 이사장은 충무로 영화인들의 염원인 북한 로케이션 촬영과 개성공단 내 세트장 건설, 궁극적으로 남북 공동 제작까지 꿈꾸고 있다. 그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영화진흥위원회 산하 남북영화교류특별위원회는 남북이 어떤 형태로든 영화 한 편을 함께 완성해 보자고 북측에 구두 제안도 했다. 최근 북한은 자본 문제로 장편 극영화를 한해 1, 2편 정도밖에 못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대 흐름에 맞게 변화하라고 주문한 것도 한 가지 이유라고 한다. “고도의 교류 협력은 현재로선 불가능하다는 걸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영화제 출품과 상영 같은 쉬운 일부터 시작하자는 거죠. 평창영화제도 북측에 영화 출품과 영화인 참석, 금강산 폐막식 등을 수차례 제안했는데 성사되진 못했습니다. 또 하나, 남측에선 유실된 1950~60년대 영화 필름 중 상당수가 북측에 남아 있어요. 그 필름을 공유해 주면 디지털 복원하고 전국 순회 상영을 하겠다고 했는데 협조가 잘 안 됐어요. 그게 너무나 아쉽습니다.”

문 이사장은 “이제는 북측이 전향적으로 나와 줘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북핵 문제는 근본적으로 정치ㆍ외교 사안이지만, 남북ㆍ북미 관계가 교착 국면에 빠질 때 꾸준한 문화 교류가 압박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다. “북한은 정치적 교류가 막히면 다른 분야 교류까지 끊어요. 대단히 잘못하는 일이죠. 문화 예술과 스포츠 분야 교류는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 파급효과가 큽니다. 오히려 북측이 이 점을 적극 활용해야 해요.”

문 이사장은 최근 한국을 상대로 무역 보복 조치에 나선 일본 아베 정부도 따갑게 비판했다. 그는 “북미 관계가 정상화되면 일본도 북일 관계 정상화에 나서야 하고, 그 과정에서 남한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라며 “한일 갈등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속셈 같은데 정세 변화를 멀리 내다보지 못하는 아베의 단견이 매우 안타깝다”고 했다.

문성근이 악역으로 출연한 영화 ‘1987’(위)과 JTBC 드라마 ‘라이프’(아래 왼쪽), tvN ‘자백’.
문성근이 악역으로 출연한 영화 ‘1987’(위)과 JTBC 드라마 ‘라이프’(아래 왼쪽), tvN ‘자백’.

문 이사장의 최근 행보는 문익환 목사가 걸어간 길과 꼭 닮았다. 문화 예술계가 그에게 요청했고, 그 자신도 문 목사의 유업으로 여긴다. 그러나 그에게 천직은 배우다. 2000년 즈음 노사모 활동과 2002년 16대 대선 선거운동,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민주통합당 활동 등 정치에 참여하고 있던 때에도 마음속에선 연기를 벗어나지 않았다. “돌아보면 참 여러 일을 하며 살았어요. 문 목사의 삶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가급적 정치엔 발 담그지 않으려 했는데 2000년 스크린 쿼터 축소 반대 운동 이후 삶이 달라졌죠. 정상 사회를 위한 시민의 책무였다고 할까요. 이제 정치는 안 할 생각입니다(웃음).”

최근 그는 배우로도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상반기에 tvN 드라마 ‘남자친구’와 ‘자백’을 끝냈고, 지난해 JTBC ‘라이프’에도 출연했다. 영화 ‘1987’(2017)의 안기부장 역, ‘부러진 화살’(2012)의 냉혈 판사 역 등 실제 자신과는 정반대인 ‘불의의 화신’을 살벌하게 연기해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문 이사장은 “내가 저들의 본질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했다. 하반기에는 사전 제작을 마친 SBS 드라마 ‘배가본드’가 방영되고, 강이관 감독의 새 영화 촬영도 시작한다. 역시 배우는 카메라 앞에 섰을 때 가장 자유로워지는 법이다. 그는 “한동안 무언가에 짓눌린 듯이 지냈는데 요즘엔 정말 편안하다”며 “이렇게 마음 편해도 되나 싶을 정도”라고 웃음 지었다.

김표향 기자 suza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